▲ ⓒ일간제주

강성민 의원(이도2동을)이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전부개정안이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1명만이 서명을 한 사항에 대해 강한 비판을 가하면서 미래통합당 대권 유력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중재능력 부족을 거론하고 나섰다.

28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8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성민 의원은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진행된 긴급현안질문에서 “이번 4.3특별법 개정안 발의안에 (미래통합당 의원의 서명은) 상당히 부족했다”며 “이번 발의 과정에서 지사님께서는 어떤 역할을 하셨나”며 따져 물었다.

이어 강 의원은 “지난 27일 제주 국회의원 등 132여명 서명 받아 4.3특별법 발의됐는데, 이때 안타깝게도 통합당 의원은 제주가 외가인 황보승희 의원 1명만 서명했다”며 “미래통합당은 지난 총선과 대선 과정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었다”며 이번 발의 과정에서 원 지사의 역할에 대한 의구심과 미래통합당의 참여가 거의 없는 점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답변에 나선 원 지사는 “공동발의 참여한 의원님들과 이 문제로 수차례 만남을 가져왔고, 이번 발의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이채익 의원과도 지속적으로 만나고 있다”며 “발의 과정부터 같이해 주면 좋겠지만, 오히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재부를 넘는 것”이라며 정부의 설득작업이 우선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그러자 강 의원은 “원 지사께서 통합당 비대위원장을 만날 당시 제주 4.3에 대해 이야기는 없었다”며 “원내대표와도 (제주 4,3과 관련한)이야기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 지사는 “앞으로 이야기해 해 나갈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강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 당시 4.3위원회 폐지 논란 및 희생자 재심의 논란 등의문제점을 거론하면서 우려를 표하자 원 지사는 “(제가)야당을 책임지고 설득해 나가겠다”며 “수차례 말한 것 처럼 심의 과정에서 야당측의 동의와 협조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