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어린이집연합회, 24일 오전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 가져....주방 내 CCTV 설치는 인권침해 문제 ‘거부’

▲ ⓒ일간제주

최근 민주노총 기자회견을 통해 제주를 넘어 전국적으로 불거진 제주지역 내 일부 어린이집의 부실 급식 파문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어린이집연합회가 해당 논란에 유감을 표하고 나섰다.

그러나 학부모들과 제주도가 발표한 모든 어린이집 주방 내 폐쇄회로(CCTV) 설치에 대해서는 조리사들의 인권문제와 사전 교감이 없음을 강조하면서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제주도어린이집연합회는 24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실 급식 근절 및 안전한 급간식 제공을 위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연합회는 “일부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에 대해 도민과 학부모님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소중한 우리 원아들과 학부모님이 받았을 충격과 불안감, 불신과 비난의 시선을 생각하면 보육인으로서 가슴이 무너지고 죄송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사과의 말로 서두를 열었다.

그러면서 후속 조치로 제주도의 전수조사에 적극 협조와 더불어 급. 간식 관리 규정 이행과 교육에도 강화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이와 더불어 학부모들이 직접 참여하는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관련 유관기관과도 협력해 위생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이들은 일부에서 제기하는 문제가 모든 어린이집인 것 마냥 확산되는 작금의 상황에 강한 불만을 토해냈다.

이들은 “현재 도내 어린이집 488곳 중중 8곳에서 부실급식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제주도에서 진행할)전수조사가 이뤄지면 분명히 밝혀질 것”이라며 일부 논란에 불과함을 강조했다.

이어 ‘죽’ 제공 논란에 대해서는 “(대부분 어린이집에서)11개월 이하는 이유식을 먹이고 있다”며 “공개된 사진만으로는 이해가 안 되기에 전수조사가 진행되면 논란이 해결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특히, 이들은 원희룡 지사의 강력한 의지를 보이면서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후속 대책 방안의 주방 내 CCTV 설치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가 없었으며, 조리사들의 인권침해를 근거로 분명한 반대의 뜻을 전했다.

아들은 “이미 설치된 CCTV 통한 급식 실태 확인은 동의하지만 주방에 별도로 CCTV를 설치하는 것은 논란이 있다”며 “식당 배식을 하는 곳은 이미 CCTV가 설치된 곳이 있고 교실 배식도 교실에 CCTV가 이미 있다”며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제주도가 지속적으로 협의해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산하 제주평등보육노동조합이 ‘부실급식’현장 사진과 실태를 폭로하면서 제주를 넘어 전국적으로 논란이 확산되자 원희룡 지사가 이에 대한 제주도의 엄정한 대응과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제주도는 23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도내 모든 어린이집 주방에 CCTV를 설치해 식단표와 실제 배급식단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감시시스템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