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시가 동남구 신부동 일대 불법 노점상의 컨테이너를 강제 철거한 지 68시간 만에 전국노점상연합회(전노련)가 천안시의 초기 요구안을 조건 없이 수용하기로 했다.

24일 천안시와 전노련에 따르면 전노련이 노점을 대로 뒤편으로 옮기고 기존의 노점상 단체인 상생위원회와 양 당사자 간 마찰없이 원만하게 협의하기로 했다. 또 천안시와 지역구시의원, 전노련이 함께 한시적인 대화창구를 만들어 정상화되도록 협력하고 새로운 거리문화를 만드는데 전노련의 적극 동참 등을 결정했다.

양측은 지난 23일 오후 3시30부터 5번의 정회를 거듭하며 15시간의 마라톤 회의 끝인 24일 새벽 6시30분께 결론을 도출했다.

천안시와 전노련의 제시안이 결정되기까지 15시간이 소요된 것은 4가지 안에 관한 결정 내용을 공식적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천안시의 입장과 이를 공식화해 달라는 전노련의 주장이 팽팽하게 대립했기 때문이다.

전노련은 천안시의 입장을 전격 수용한 뒤 24일 새벽 7시부터 주변 정리와 청소를 마무리하며 68시간 동안 밤새워 진행한 시위를 철수하기로 약속했다.

그동안 전노련은 천안시가 지난 21일 오전 10시30분 행정 대집행으로 노점을 철거하자 전국의 노점상연합회원과 천안지역 회원 등 180여명을 동원해 천안시 동남구 신부동 일원 노점자리에서 연좌농성을 벌였다.

그러나 농성의 한계를 보인 전노련은 이날 천안시가 초기에 요구했던 '기존 대로변 영업이 아닌 뒷골목인 철탑 공원으로 이전한 영업 조건'을 무조건 수용하면서 24일 오전 시위는 일단락됐다.

전노련 조덕휘 수석부의장은 "신부동 상생협의회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이뤄 좋은 대안을 만들어 가는 데 같이 노력하겠다"며 "이른 시일에 정상화가 되기 위해 천안시와 지역구시의원의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했던 천안시의회 인치견 의원은 "상생발전회와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지역구의 현안인 만큼 큰 책임을 갖고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전노련의 시위가 종료되면서 천안시가 추진 중인 시민이 걷고 싶은 거리 조성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천안시 신부동에서 천안역까지 조성되는 걷고 싶은 거리는 올해 열리는 흥타령축제와 농기계박람회, 내년에 개최되는 국제웰빙엑스포 등 천안시의 굵직한 행사를 위해 추진된다.

또 천안시의 노점상에 대한 행정집행으로 깨끗한 거리 조성에 힘을 싣게 되면서 다른 자치단체의 노점상 철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됐다.

경찰은 천안시와 전노련의 결정과는 별도로 지난 21일 철거과정에서 발생한 천안 동남구청장과 담당과장에 대한 폭력행위에 대해 처벌 의사를 밝혔다.

전노련도 철거과정에서 회원 3명이 부상을 당해 2명이 병원치료를 받고 있으며 1명이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점상 강제 철거가 진행된 천안시 신부동 일원은 지난 21일부터 전노련 회원 등 180여명과 천안시 공무원 등 2000여명이 대치했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경찰도 10개 중대 1000여명이 동원됐다.【천안=뉴시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