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환경연대 주민자치연대 등 도내 시민단체 성명서 발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교육희망지원금’지급을 놓고 도청과 교육청이 갈등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해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각계의 성명서가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참교육제주학부모회 제주청소년인권지기네트워크 등 도내 주요 시민단체들도 17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차별없는 교육재난지원금의 조속한 집행은 물론 근본적인 대책을 주문했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성명서에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제주교육희망지 원금 지급논란과 관련해 제주도청과 제주교육청이 보여준 태도는 지방자 치의 근본 취지를 무색케 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근본적인 태도 변화 를 촉구했다.

또한, 시민단체들은“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차별은 인권의 문제”라고 전 제한 뒤“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차별 및 편견을 예방하고 이들 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여야 할 제주도청 과 교육청은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를 부 추기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와함께 "이미 결론이 난 사항을 놓고 이제 와서 제도와 절차, 지급 주체를 놓고 또 다시 논란이 불거지는 것은 아이들 앞에서 부 끄러운 일이며 제주행정의 난맥상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제주 행정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그러면서 시민단체들은“도내 2400여명으로 추산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해 그동안 도청과 교육청이 겨우 면피만 해온 것은 아니냐?”면서 두 기관간 교육행정협의회나 협의체 구성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근본적인 정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번 성명서 발표에는 노리곳간 인문학당흥소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청소년인권지기 네트워크<(사)아름다운청소 년이여는세상 우리동네지역아동센터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참교 육제주학부모회 평화민주인권교육인(가나다 순) 등이 동참했다.

한편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는 18일 이와 관련해 더불어 민주당 송창권 의원(외도․이호․도두동)이 대표 발의한‘제주특별자치도 학교 밖 청 소년 교육복지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