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특별법 개정쟁취 공동행동' 제주도-제주도의회-제주교육청 등 124개 기관.단체, 15일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 가져

▲ ⓒ일간제주

20대 국회에서 국회의원들은 물론 정부마저 설득하지 못하면서 도민들의 비판이 거세게 일었던 4.3특별법 개정을 이번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 나가자는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그리고 제주교육청 등 124개 기관과 단체가 힘을 모아 공동대응에 나섰다.

이에 앞서 지난해 9월 4.3단체 및 전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활동을 전개해 나갔던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은 21대 국회 개원 시작과 동시에 역량을 한데 모으기 위해 범국민적 기구 형태로 조직을 확대 재편하면서 오늘(15일) 오후 1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출범을 천명했다.

▲ ⓒ일간제주

이는 국가공권력에 의해 희생당한 4.3피해자에 대한 배. 보상과 불법군사재판 무효화 등을 명문화한 제주4.3특별법 개정이 4.3단체와 시민사회단체로만 운영되다 보니 상징성과 외연확장부분에서 역량발휘가 쉽지 못했다는 점을 인식.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그리고 제주교육청 등 공공기관과 단체, 그리고 도내 정당이 힘을 모아 '공동행동'으로 몸집을 부풀어 정치권과 정부에 보다 강력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

이번 확대 재편된 공동행동은 범국민적 기구로 상임공동대표로는 원희룡 지사와 김태석 도의회 의장, 이석문 교육감,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허영선 제주4·3연구소 소장, 정연순 제주4·3범국민위원회 이사장 등이 맡게 됐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원 지사와 김태석 의장, 이석문 교육감과 제주4.3유족회 전. 현직 임원들, 정민구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장 등 4.3특위 위원 등이 참석했으며, 정당에서는 고병수 정의당 제주도당 위원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제주도당 관계자 등도 참석했다.

▲ ⓒ일간제주

이날 기자회견에서 상임공동대표를 맡은 공공기관장들은 짤막한 각오를 밝히며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적극 나설 것임을 약속했다.

이날 공동상임대표를 맡은 원희룡 지사는 “이번 '4.3특별법 개정 공동행동' 출범우로 많은 국민들과 함께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함께 가게 됐다”며 “도민들에게 이번에는 반드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결정적 진전을 이루기 위해 정진해 나갈 것”이라며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제주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뜻을 피력했다.

특히, 원 지사는 “4.3특별법 개정에 대해 당 차원의 정향적인 입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미래통합당 내 이번 4.3특별법 개정에 반대하는 세력에 대해 설득작업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태석 의장은 “4.3은 인간의 생명과 존엄의 문제”라며 “이데올로기에 함몰하지 말고 인간에 대한 예의, 존엄성 문제로 접근하면 4.3을 대하는 마음에 여야가 없을 것”이라며 이번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여.야가 공동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도민들이 함께 범국민 대응을 통해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모든 노력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4,3해결을 위해 도내 처음으로 민관이 함께 나아가는 ‘4·3공동행동’은 내달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이 다시 4·3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면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법안 통과를 위한 대응에 나서게 된다.

이에 토론회와 온라인 홍보 활동 등을 통해 4.3특벌법 개정에 담긴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보상, 불법 군사재판 무효화, 추가진상조사,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치 등에 대해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