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안동우-김태엽’양 행정시 내정자 임명 절차 강행...제주도의회, 6월말 청문회 개최예정

▲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음주 운전'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태엽 서귀포시장 내정자에 대한 임명 절차를 강행하면서 더불어민주당 등 진보정치권과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파장이 확장되는 모양새다.

제주도는 지난 10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김 서귀포시장 임용 후보자와 안동우 제주시장 임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요청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회는 조례상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뒤 20일 안에 두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해 적격 또는 부적격 의견을 담은 인사 청문 경과 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

그러나 김태엽 내정자에 대해 도의회 내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보이콧(Boycott)의견이 이어졌지만 도의회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제384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일정을 고려해 오는 26일과 29일 각각 두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해 나간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도의회가 후보자의 시장 임명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내더라도 법적 구속력이 없어 도지사가 임명을 강행할 수 있어 제주정가에서는 ‘청문회 무용론’이 대두되기도 했다.

현재 양 시장 내정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릴 경우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은 교섭단체 의석 수에 비례해 구성되는데, ▶ 더불어민주당 4명, ▶ 미래통합당 1명, ▶ 교육의원 교섭단체인 미래제주 1명, ▶ 의장 추천 1명 등 7명으로 구성된다.

작금의 상황속에 이번 제주도의회에서 진행될 인사 청문은 순탄치 않아 보인다는 것이 제주정가의 중론이다.

안동우 제주시장 내정자와 김태엽 서귀포시장 내정자 모두 과거 음주운전 처벌 전력이 있어 논란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의 비판 중심에 서 있는 이는 김태엽 서귀포시장 내정자다.

현재 ‘뜨거운 감자’로 대두된 서귀포시장 내정자인 김 내정자인 경우 올해 3월 26일 오후 9시47분께 술에 취한 상태에서 운전을 하다 제주시 노형동에서 보도블록을 들이받는 사고를 냈지만, 그대로 자택까지 운전하다가 택시 운전자의 신고로 적발됐다.

당시 경찰에서 확인한 그의 혈중알코올농도는 0.08% 이상 나와 약식 기소됐는데, 결국 제주지방법원에서 4월 17일 벌금 800만원 약석명령을 받았다.

또한, 김 내정자인 경우 사고 이후 언론 인터뷰에서 거짓 해명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집중 포화를 맞기도 했다.

이에 민주당 제주도당을 비롯해 제주주민자치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등이 성명을 내고 지명 철회와 자진 사퇴를 촉구에 나서면서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한편, 농민의 지위향상과 농민들에게 불리한 각종 제도개선에 나섰으며 이러한 경험을 제주도 행정에 반영하기 위해 도의원에 나서 3선의 탄탄한 정치적 노하우를 쌓은 안동우 제주시장 내정자는 2년 3개월간 제주도 정무부지사를 역임했다.

제주도와 도의회에서 쌓은 정치적 경험을 바탕으로 1차 산업분야의 전문성과 직무수행 능력을 갖추고 있어 도민통합, 도민소통, 공직혁신을 기반으로 하는 민선7기 후반기 제주시정을 잘 이끌어 나갈 것이라는 것이 제주도의 설명이다.

그리고 김태엽 서귀포시장 내정자는 서귀포시 부시장, 제주도 관광정책과장, 민군복합형관광미항추진단 지원팀장 등 32년간의 공직생활 행정경험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특히, 원희룡 지사와 오랜 기간 동안 소통해온 비서실장으로 민선7기 원희룡 도정의 지향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는 장점이 있어 서귀포시의 각종 현안해결은 물론 갈등이 잔존해 있는 강정지역과 찬.반갈등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는 제2공항 논란 해결 적임자라는 기대감이 높다는 것이 제주도의 설명이다.

결국 이번 양 행정시장 임용후보자 선정에 대한 논란에 제주도는 민선7기 후반기 행정을 전문성과 안정성에 무게를 두어 진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비판여론에 굴하지 않겠다는 정면대응 의지를 피력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