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 후보,‘72주년 제주4‧3추념일에 즈음하여’

▲ ⓒ일간제주

올해도 어김없이 그날이 왔습니다. 오늘은 72년 전 영문도 모른 채 국가공권력에 의해 제주의 양민들이 희생돼야만 했던 제주4‧3 추념일입니다.

4·3 영령들의 넋을 위로하며 영면을 빕니다. 이루 말할 수 없는 억울함과 고통을 안고 살아오신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께도 마음 깊이 위로를 드립니다.

72년이 지났지만 우리에게는 아직도 끝내지 못한 숙제가 있습니다.

4‧3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추가 신고 상설화, 유가족 치유‧복지시설 설립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 등의 국가 지원을 위해 먼저 제주4‧3특별법을 반드시 개정해야 합니다.

제주4‧3평화재단 미국자료조사팀이 제주4‧3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입증하는 광범위한 자료를 찾아내고 있습니다. 이제 정부 차원에서 미국 측에 미군자료의 비밀해제를 요청해야 합니다.

“지난 세월을 돌아보면 모두가 희생자이기에 모두가 용서한다”

애월읍 하귀리 영모원에 새겨진 글귀입니다. 영모원은 지역주민들이 주머닛돈을 털어 제주4‧3 희생자와 군‧경 등 모든 이들의 영령을 한자리에 모셔 화해와 상생의 제주4‧3정신을 상징하는 공간입니다.

화해와 상생의 제주4‧3정신은 제주가 세계평화의 섬으로서 인류의 보편가치인 평화를 선도하는 도시로 도약하는 지렛대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다시는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완결하지 못한 숙제를 풀어나가는 데 저 또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엄숙한 마음으로 4‧3 영령의 영면을 기원합니다.

2020년 4월 3일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선거구 송재호 후보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