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2주년 4.3추념식, 최소 규모 150여명 참석 봉행...‘코로나 19’참석자 안전 최선

▲ ⓒ일간제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며서 ’사회적 거리두기‘차원에서 제주의 아픔 ‘4.3추념식이 역대 최소 규모로 진행된다.

제72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오는 3일 오전 10시 제주 4․3평화공원 추념광장에서 4.3유족 및 4.3관련 단체 대표 등 역대 최소 규모인 150여명 만 참석한 가운데 봉행된다.

특히, 이번 제72주년 추념식에서는 경찰 의장대가 최초로 참석해 화해와 상생의 의미를 담아 헌화.분향 등 행사를 지원에 나선다.

그리고 이번 72주년 4.3추념식을 정부와 제주도에서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65세 이상의 고령자와 천식 등 기저질환자 등 취약계층의 참석을 자제하도록 협조 요청한 상태다.

그리고 혹시나 모를 안전상 문제 예방 차원에서 추념식 광장 좌석을 2m 거리로 배치해 참석자들의 안전을 고려하고, 4.3희생자 2, 3세대 유족들의 자리를 마련해 미래세대를 최대한 배려하기로 했다.

4월 3일 당일 오전 10시 정각 1분간 제주도 전역에 묵념 사이렌을 시작으로 4.3영령에 대한 추념의 시간을 가지며, 추념식 사회는 KBS제주방송총국 한승훈 아나운서와 현재 제주 4.3희생자 유족회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성악가 강혜명씨가 맡는다.

추념식 첫 순서로 생존 희생자 및 유족의 목소리로 4.3특별법 개정 등 4.3의 현 상황과 염원을 담은 오프닝 영상을 상영하고 헌화.분향이 이뤄진다.

애국가는 '코로나19' 사태로 출연진 최소화를 위해 선창을 생략하고 4절 영상에 행방불명인 표석, 너븐숭이 4.3기념관, 주정공장 옛터, 곤을동 잃어버린 마을 등을 편집해 TV를 시청하는 전 국민에게 제주4.3유적지를 알리게 된다.

이어 제주4.3유족회 송승문 회장이 제주 출신 김수열 시인이 집필한 묵념사를 낭독하게 된다.

제72주년 추념식 유족 사연은 지난 1월 22일 4.3평화재단이 개최한 '발굴 유해 신원 확인 보고회' 당시 '故 양지홍' 희생자의 딸 '양춘자'여사의 손자인 김대호 군(15, 제주 아라중 2)이 낭독한다.

그리고 제주 4.3을 상징하는 노래로 해마다 추념식 행사를 잠엄한 음악을 전해준 '잠들지 않는 남도'는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영상으로 대신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일 합동브리핑에 앞서 가진 모두 발언에서 “전 도민의 오랜 노력으로 43이 어둠에서 빛으로 계속 나아가는 중이지만 72년이 지나도록 아직도 마치지 못한 일들이 있다.”고 전제한 후 “43의 진실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 유해발굴과 유전자 감식, 43특별법 개정과 희생자 배보상을 위한 노력은 지금도 과제로 남아있다.”며 “43 131명의 생존 희생자 어르신들께서 바라는 소망은 43의 진상을 분명하게 밝히고, 억울한 누명과 한을 풀어주며, 그에 따른 배상과 보상이 이뤄지는 것을 직접 보시는 것”이라며 131명의 생존희생자들이 생전에 43의 완전한 해결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제주도민의 뜻과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 지사는 “43은 대한민국 현대사의 가장 큰 비극이고, 제주도민의 가슴에 새겨진 가장 큰 아픔”이라며 “제주도민은 말로 다 할 수 없는 고통을 화해와 상생, 인권과 평화의 정신으로 승화시켜 왔으며, 황폐해진 섬을 아름답고 청정한 보물섬으로 다시 세웠다.”며 이러한 아픔속에서도 제주도민들을 불굴의 의지의 이겨나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는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코로나 위기의 한 가운데 놓여 있다.”며 “코로나로 인해 우리 앞에는 끝이 보이지 않는 길이 놓여있지만, 우리 가슴 속에 피어나 있는 붉은 동백꽃처럼 강인한 의지와 생명력으로 흔들림 없이 이 어두움을 헤쳐 나갈 것“이라며 ‘코로나 19’를 4.3정신으로 이겨 나가자고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제72주년 4.3추념식은 코로나19 비상상황을 고려해 간소하고, 경건한 분위기로 개최된다.

제주도 방문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현장 TV 중계방송과 유튜브 등 SNS 생중계를 진행하며, 제주도청 홈페이지에 '온라인 추모관'도 개설해 4.3 추모의 흐름을 이어 나간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