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계장 활동비 지원 근거 마련...어촌뉴딜 300사업 신규 유치

▲ ⓒ일간제주

21대 국회의원 선거 서귀포시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는 1일 행복충전 정책브리핑 12호를 통해 “해녀 및 어업인을 위한 공익형 수산직불제 도입, 어촌계장 활동비 지원근거 마련, 신규 어촌뉴딜300사업을 통해 수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제고하고 희망이 있는 수산업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위성곤 후보는 1일 수산인의 날을 맞아 “해녀 및 어업인들은 수산물의 생산뿐만 아니라 자연보존, 연안수역 관리, 관광자원 기능, 어촌 문화유산 보존, 지역 활성화, 어촌경관 형성 등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며, “해녀 및 어업인들의 공익적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여 공익형수산직불금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위 후보는 “수산경제연구원의 어업·어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에서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이 수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인정하고 있는 만큼, 수산업의 공익형직불제 도입을 통해 해녀 및 어업인들의 소득안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 후보는 또 “어촌계는 주로 마을어장 관리, 해안 청소, 수산물 통계 작성 등 공익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지 못해 왔다”며, “어촌계의 역할을 확대하고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어촌계장활동비에 지급에 대한 지원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위성곤 후보는 특히 “정부에서는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의 필수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어항개발을 위해 어촌뉴딜300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서귀포에 어촌뉴딜300사업을 추가로 유치해 어항을 현대화하고 지역주민의 소득창출과 연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4월 2일 공식선거운동기간 시작을 앞두고 있는 위성곤 후보는 4월 2일부터 5일까지 제주 4·3 추모기간인 만큼 선거운동원들의 율동 등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