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화 송산동 주민센터 주무관

   
▲ 강진화 송산동 주민센터 주무관
"주민참여예산제, 들어보셨나요?"

올해 새롭게 도입된 제도로 TV 및 신문, 주요시가지 현수막 등에서 한창 홍보 중이라 한번쯤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예산의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마련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정부의 지방재정법 개정으로 의무화되었고 지난 해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가 제정되어 본격적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우리 아이 초등학교 진입로가 너무 좁아서 위험한데 넓힐 수는 없을까?’’, ‘우리집 뒷동산에 저녁이 되면 캄캄해서 가로등이 필요한데 설치할 수 있을까?’ 등등 평소 실생활에서 느꼈지만 생각만으로 지나쳤던 문제들을 직접 소리 내어 이야기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 것입니다.

이러한 주민들의 생각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공개모집을 통해 주민참여예산 위원을 구성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직접 주민센터로 방문하시어 의견서를 제출하거나 동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의견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8월 중 읍면동 지역회의에서 예산요구(안)을 작성하여 제출하고, 8월말 행정시 조정협의회, 9월 중 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산부서로 요구될 계획입니다.

시민으로서 당연한 권리를 행사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처음이라 시행착오를 겪고 서툴게 진행되기도 하겠지만, 결국은 더 좋은 방향,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지역을 바라보고 우리지역의 주인공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살기편한 무대를 만들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주민여러분들의 더욱 많은 의견을 통해 더더욱 열려가는 행정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도전이 필요한 때입니다. 주민참여예산, 스스로 만들어가는 당신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