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지역상품권 직접 발행…정부 지원 최대한 확보”
향후 여러 상품권 통합조정, 제주형 지역화폐도입기반도 정비

제주특별자치도는 도가 직접 지역상품권(가칭 제주사랑상품권)을 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사용범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이같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지역상품권인 제주사랑상품권은 민간인 제주특별자치도 상인연합회가 발행주체이고, 사용범위는 도내 30개 전통시장과 상점가, 동네슈퍼 등으로 한정되어 왔다.

제주도는 이미 상인연합회 측에 발행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었으나, ‘발행주체가 지자체여야 하고, 사용범위가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는 정부 기준을 따르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가 기존에는 기초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상품권에 대해서만 지원하고 광역자치단체는 지원하지 않았으나, 정부가 이러한 제한을 풀기로 한 만큼 원활한 예산 지원을 위한 행안부와의 협의를 통해 제주도가 직접 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내 금융기관을 통해 판매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사용가맹점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도는 앞서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주사랑상품권의 할인 필요성을 정부에 전달했다.

이를 위해 제주사랑상품권 할인 지원예산을 요구하고, 행안부와의 협의를 이어온 바 있다.

또 제주사랑상품권 발행액의 4%에 해당하는 예산지원을 건의하고, 행안부와의 협의를 이어온 바 있다.

이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관계단체 및 중앙정부와의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회 예결위 질의응답과정에서 일부 혼선이 있었다”며, “도가 지역상품권을 직접 발행하면서 정부의 지원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협의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향후 지역의 여러 가지 상품권에 대해 통합조정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제주형 지역화폐 도입의 기반을 정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는 “도가 정부지원을 거부하거나 배제되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그럴 이유가 없다”면서 “전통시장상인회의 기존의 반대입장도 이 비상경제상황에서 제약요인이 될 수 없고 이해관계자들의 전향적 입장을 조율해내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바뀐 도의 방침을 가지고 행안부와 협의할 예정이며, 협의가 끝나는 대로 조속히 상품권 발행에 따른 절차를 이행하여 정부에 추경 등을 통한 예산지원을 적극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