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식 의원, 제38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지역환원 미흡 신세계 면세점 작심 비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연동갑)이 신세계 면세점 추진과 관련하여 지역 환원 대책마련 우선 촉구하고 나섰다.

▲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연동갑)ⓒ일간제주

양영식 의원은 24일 오후 2시에 열리는 제주도의회 제38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 나섰다.

양영식 의원은 “요즘 제주관광은 코로나 19로 인해 재난에 가까운 공황상태”라며 “도민의 눈과 귀가 코로나19에 집중된 국가 재난적 시기에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신세계그룹은 코로나19로 고통 받고 있는 도민들을 위해 그룹차원의 제주지역 환원과 상생은 인색한 채 제주 면세점 사업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양 의원은 “진행과정을 보면, 과연 신세계그룹이 국내 유통업을 대표하는 굴지의 대기업이 맞는지, 제주도민과 동반성장 의지를 가진 파트너로서 면모를 갖추고 있는지 그 신뢰성에 의문을 갖게 한다”며 “대기업의 실체는 뒤로 숨긴 듯 모 교육재단을 내세우는가 하면, 도민사회의 반발을 우려해 뒤늦게야 주차장 부지확보, 주차장과 면세점 예정부지 간 도로확장을 제안하는 등 사후약방문식의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통과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면세점 특허는 중앙부처의 권한으로 신세계 면세점까지 허가가 난다면, 신제주권 반경 400미터 이내에 대기업 면세점만 3개소가 된다.”며 “ 도내 면세점 매출은 도 전체 관광수입 6조5천억 원의 30%에 달하고 있지만 면세점 매출의 지역 환원을 위한 제도적 장치마저 없는 상황에서 신규허가는 그대로 관광수입의 역외유출을 가속화할 뿐”이라며 비판의 칼을 높이 세웠다.

양 의원은 이어 “과연 도내 영세 소상공인과 대기업 면세점간 공존과 상생모델, 제주관광의 병폐인 저가관광과 송객수수료 등 시장왜곡 개선, 다국적 해외관광객 적극 유치를 통한 관광 시너지 효과 창출방안, 일정 수준 이상의 제주출신 인재채용 여부, 면세점 매출의 지역이익 환원 확대와 제도개선의 공동노력 등 면세점 신규진입에 앞서 도민사회의 의견반영과 지역 환원 대책 마련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신세계 면세점의 지역민심 무시하는 작금의 태도를 비판하면서 지역과의 공존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