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륜동주민센터 주민자치팀 이원정

▲ ⓒ일간제주

자동차세는 1년에 2번, 6월과 12월에 나뉘어 부과된다. 하지만, 1년 치를 한 번에 납부하면 연 세액을 감면해준다. 이것이 바로 자동차세 연납제도다. 다행히 많은 분들께서 연납제도에 대해 알고 계셔서 1월에 연납신청을 하여 자동차세 10% 감면 혜택을 누렸다. 이제는 연납으로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것이 대세가 된 것 같다. 하지만, 1월이 지난 후에 1월에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못했거나 신청하시고도 납부하지 못했다는 전화를 많이 받았다. 연납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계시지만 연납은 1월에만 가능한 것으로 아시는 분들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연납은 1월에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할인혜택은 줄어들지만 3월, 6월, 9월에도 신청 가능하다. 3월에 신청할 경우에는 4월부터 12월까지의 자동차세의 10%를 할인해준다. 즉, 연 세액의 7.5%를 할인 받을 수 있다. 같은 방식으로 6월, 9월에 신청할 경우에는 각각 5%, 2.5%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연납은 서귀포시청 세무과나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방문신청 뿐만 아니라 전화로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방문하는 수고를 피할 수 있다. 납부는 다른 지방세를 납부하는 것과 같이 은행방문, 가상계좌, 위텍스(www.wetax.go.kr) ARS(1899-0341)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다. 또한, 서귀포시청 세무과,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도 납부할 수 있어 방문신청을 할 경우에는 그 자리에서 신청 후 바로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다. 한 번에 많은 금액을 내는 것이 부담스러워 연납신청을 하기가 꺼려진다면 신용카드 할부 납부도 가능하다. 일부 카드는 무이자 할부 혜택도 있으니 카드사에 문의하여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아 신용카드 할부 납부를 하게 되면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한 가지 기억해둘 점이 있다. 연납 분은 자동이체납부가 되지 않는다. 지방세 자동이체 납부를 신청한 경우에도 연납 분은 기간 내에 직접 납부를 해야 처리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만약 연납신청을 하고 기간 내에 납부를 하지 못했다면 연납신청이 취소되는 것이기에 가산금 등의 불이익이 없고, 기존의 방식대로 1년에 2번 나뉘어 부과된다.

미국 건국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벤자민 프랭클린은 “죽음과 세금은 누구도 피할 수 없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재산과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은 항상 따라다니기에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줄일 수는 있다. 연납신청을 통한 납부방법은 피할 수 없는 세금을 줄여줄 것이다. 신청하는 법도 어렵지 않으니 많은 분들께서 연납신청을 하여 세금감면 혜택을 누리기를 기대한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