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약국에 배부된 공적 마스크의 실시간 재고 현황이 10일 오후 7시부터 공개된 가운데 누리꾼들 사이에서

▲ ‘마스크 스캐너' ‘마스크 알리미' ⓒ일간제주

‘마스크 스캐너' ‘마스크 알리미'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약국마다 입고 시각이 달라 발생하는 혼란이 발생하는 가운데 앱(APP)을 통해 재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할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국민들이 공적 마스크 구매를 위해 판매처를 찾아다니거나 장시간 줄을 서서 대기하는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정부가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국 2만4000여개 약국의 마스크 재고 현황은 10일 오후 7시부터 실시간 집계돼 공개된다. 우체국은 오는 11일부터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농협 하나로마트는 시스템 연동 문제로 정보 제공 시점이 정해지지 않았다.

특히, 공적 마스크 데이터는 민·관 협력 방식으로 공개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판매처와 판매현황 등의 데이터를 정보화진흥원에 제공하면, 정보화진흥원은 제공받은 데이터를 약국 주소 결합 등으로 재가공하는 방식이다.

이후 데이터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인 개방형 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제공도는데 포털사이트 혹은 ‘마스크 스캐너' ‘마스크 알리미' 등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마스크 재고는 ‘100개 이상 남음' ‘50개 남음' ‘매진' 등 구간별로 숫자나 색깔 등으로 구분해 표시되며 재고 현황은 5~10분마다 업데이트 된다.

한편, 과기부는 오는 15일까지 추가적인 검증과 안정화 작업을 거쳐 재고 파악 시스템을 정착시키키겠다는 방침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