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코로나 19’확산에 마스크 부족사태가 이어지면서 정부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마스크에 한해 구매 5부제를 적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내주부터 약국과 우체국, 그리고 농협에서 공적 마스크를 1주일에 1인당 2매씩만 살 수 있게 되는 것.

구입은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마스크 구매 5부제를 적용해 구매 가능한 요일도 제한하게 된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1,6년인 사람, 화요일에는 2,7년인 사람, 수요일에는 3,8년인 사람, 목요일에는 4,9년인 사람, 금요일에는 5,0년인 사람이 마스크를 살 수 있다.

그리고 바쁜 일상으로 인해 평일에 구매하지 못한 경우 주말에는 전 출생연도 구매가 가능하다.

우체국과 농협의 경우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이 구축되기 이전까지는 매일 하루 1인 1매를 살 수 있다. 구매 5부제는 확인시스템이 구축된 후부터 적용된다.

마스크 5부제를 통해 공적공급 마스크 수량은 한 달 내에 지금의 최대 2배 이상으로 늘어난다.

정부는 5일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확정했다.

특히, 정부는 이날 마스크 긴급수급조정조치 개정을 통해 공적 의무공급 물량을 현행 50% 기준은 좀더 확대해 최대 80%로 확대했다.

그리고 현행 10% 이내에서 허용해온 수출은 아예 전면 금지했다.

이에 따라 현재 생산되는 1천만장 중 공적 의무공급 물량은 현행 500만장에서 800만장으로 확대되게 되는데, 여기서 200만장은 의료기관·감염병 특별관리지역 등으로 보급된다.

이외 600만장은 전국 약국과 우체국, 농협에서 판매ㅎ는데, 이중 90%에 해당하는 560만장은 약국에서 판다.

한편, 정부는 앞으로 1개월 이내에 마스크 생산량을 하루 1천만매 내외에서 1천400만매 내외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약국이나 우체국, 농협 등에 공급되는 공적 의무공급 물량은 현재 500만장에서 최대 2배 이상인 1천120만장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