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원 재·보궐선거 대정읍선거구 양병우 예비후보는 대정읍지역의 중심산업인 마늘생산 문제에 대해 정부수매대책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고 해결해나가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양병우 예비후보는 “대정읍 지역은 제주도내에서는 마늘의 주생산지라고 할만큼 양질의 마늘을 생산하고 있는 곳이다. 하지만 정부의 수매가격과 수매량은 농민들이 받아들일 수준을 밑돌고 있어 가뜩이나 힘든 농민들의 생활을 어렵게 하고 있다.”면서 지역의 민심을 거론했다.

이어 양 예비후보는 “ 2019년산 정부수매 중에서 대정지역 수매는 약 480여톤으로 수매량도 지역생산량에 못미치는 것도 문제지만 계약단가의 경우 생산비에 턱없이 모자라는 2500원으로는 영농을 이어가기 힘들다. 지역의 농가에서의 최소단가를 kg당 3,200원을 보장해야한다는 기자회견을 갖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이 문제는 마늘 수확기가 다가오기 전에 해결되어나가야 할 문제.”라며 지역 농민들의 입장에 적극 찬동했다.

그러면서 양 예비후보는 “ 마늘가격의 폭락에는 정부정책의 문제가 크다. 육지부에서 논농사를 짓다가 정책적으로 논에서 밭농사로 지원하고 전환하면서 밭농사의 많은 곳에서 마늘농사를 지어, 마늘이 과잉생산이 되고 있어서 그 피해가 고스란히 대정읍지역은 물론 제주도의 마늘재배농가에게 까지 이어진다.”며 “통계정에서 발표한 2017년과 2018년 마늘, 양파 재배면적조사 결과를 보면 2017년에 19.8% 증가, 2018년에는 14%가 증가하고 마늘가격은 작년 올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주도의 마늘 생산량이 전국생산량의 10%가 조금 안되는데,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마늘량의 세배가 넘는 물량이 2년 사이에 늘어난 것은 전적으로 정부의 정책 때문이다. 가뜩이나 물류비까지 불리한 제주도 마늘농가가 경쟁력을 갖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특히, 양 예비후보는 “ 지금도 생산비를 걱정하는 판에 WTO개도국 지위포기가 현실화된다면 우리 제주도의 밭작물 농민들은 파탄에 빠질 것이 확실하다. 국내 농업 보호를 명분으로 25년간 유지해오던 개도국 지위 포기로 인한 마늘가격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정부의 마늘수매가격 보장을 받아낼 수 있어야한다. 당장에 올해의 마늘 수매가격은 물론 향후 대정마늘의 안정적인 영농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 앞장서 나가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