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전경ⓒ일간제주

제주 농민단체들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JDC는 즉각 해명자료를 통해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폐기된 사업’이라며 해명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는 27일 성명을 통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대기업의 농업 진출 교두보이자 제주 농산물 과잉 경쟁을 야기하는 농업판 4대강 사업”이라며 “JDC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의 칼을 높이 세웠다.

제주농민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JDC가 사업비 1665억원을 들여 오는 2021년까지 제주도 일원에 약 100만㎡조성부지 내 ▻ 스마트팜 실증시범 단지 추진, ▻ 농업인재양성 및 R&BD 센터 설치, ▻ 6차 산업단지 조성 등을 하는 것을 주 내용을 담고 있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이들 농민단체는 “JDC가 지난 20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동공업과 공동으로 ‘제주 미래농업 전략수립 실무 연구회’를 가진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고 전제한 후 “이에 농민단체들은 해당 사업이 문제점을 인식, 강력 반대했고 결국 제주도와 JDC는 이 사업을 중단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데 도서지역인 제주의 고질적인 유통문제 등에 대한 고민과 해결방안이 없는 실정에 JDC가 지역경제 파급효과 및 일자리 창출효과를 운운하며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재배품목 중복과 농산물 과잉생산으로 인해 기존 농업인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게 될 것이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농기계 제조업체 대동공업은 농민을 상대로 막대한 이윤을 벌어들이고 있다”며 “"JDC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추진한다면 전국적인 불매운동을 맞게 될 것”이리며 강력 경고의 메시지를 날렸다.

이러한 농민단체의 반발이 이어지자 JDC는 즉각 해명자료를 언론에 배포하면서 사태 진정에 나섰다.

JDC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농민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는)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추진 중이라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해명했다.

JDC는 “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은 농식품부가 공모를 통해 지난해 4개 지자체(김제, 상주, 고흥, 밀양) 선정을 완료해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이라며 “JDC는 2018년 제주자치도와 협업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공모에 참여한 바 있지만 공모 미선정 이후 기존 사업계획은 전면 폐기된 상황”이라며 이미 사전에 폐기된 사업임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 20일 JDC가 개최한 '제주 미래농업 전략 수립 실무 연구회'는 제주 청정 1차 산업 활성화와 농민 소득향상을 위해 아이디어를 상호 공유하는 모임으로 연구회의 목적은 KIST와 대동공업의 농업 관련 전문지식과 컨텐츠를 자문받기 위함”이라며 해당 연구회는 단순 농업 관련 전문지식 자문의 자리였음을 재차 피력했다.

그러면서 JDC는 “제주농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독단적으로 미래농업 사업을 추진하는 일은 결단코 없을 것”이라며 이번 사안은 단순 오해에서 빚어진 일이라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