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합격자 뒤바뀌는 어처구니 전대미문의 사태 발생...실기점수 주관적 평가 의혹 제기...시험점수 공개 요구 이어져

▲ ⓒ일간제주

이석문 제주교육도정이 임용고시 합격자 뒤바뀌는 사태로 인해 공정성과 투명성에 상처를 받으면서 신뢰가 급하락하는 모양새다.

특히, 이번 사태에 대해 업무 담당자의 실수라며 사건 축소하려는 모습에 대해서도 도민사회 내 강한 비판이 일고 있다.

이와 함께 담당자 업무라인에 있는 결재라인 관련자가 해당 사안과는 전혀 무관한지 여부에 대한 질타도 이어지고 있다.

즉, 업무 담당자의 실수라고 축소하려는 제주도교육청에 대해 교육계는 물론 도민사회 내 공정성에 대한 의구심 시선이 이어지고 있는 것.

제주도교육청은 10일 오전 10시 30분 ‘2020학년도 제주특별자치도 공립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합격자 변경과 관련해 도민들께 유감을 표했다.

이는 지난 7일 발표된 공립 중등교사 임용합격자 발표된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담당자의 작성 오류로 합격자가 뒤바뀌는 사태가 뒤늦게 드러나면서 논란이 불거지자 이에 해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논란이 된 사항은 체육 교사 시험에는 67명이 지원해 8명이 최종합격했는데 합격라인이 143.71점이 아닌 162.98점으로 바뀌었던 것.

이에 도교육청은 조사를 벌린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NEIS)에 시험과목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항목에서 실기평가 기입에 실기시험으로 클릭하면서 실기 점수가 반영되지 않아 전원 ‘0’점 처리된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도교육청은 “7일 오후 응시자로부터 성적 오류에 대한 확인 요청이 왔고, 오류 확인 후 즉시 수정했다”고 전제한 후 “혹시나 해서 다른 과목도 모두 재검토해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합격자 변경으로 인해 불합격 처리된 응시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지함과 함께 응시자와 학부모 등을 직접 만나 사과했다”고 변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당국의 유감표명에도 교육계와 도민사회 내 의심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일부 임용고시 응시자들은 실기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이사 최종 결과에서 높은 점수를 배정 받는 등 주관적 배점이 적용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배점 공개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금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이러한 사항에 대해 불만이 제기되고 있음을 밝히면서 전면 공개와 더불어 과거에서부터 전면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관련법상 해당 사항은 공개할 수 없는 사항이라며 공개에 대해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편, 교육계에서는 이번 사안이 담당자의 실수로만 축소하려고 하는 이석문 교육도정의 행태에 강하게 질타하면서 업무담당자 결제라인에 있는 공직자들이 ‘크로스체크’하지 안일하고 무능한 시스템에 대해 강하게 질타하고 있다.

그리고 오랜 기간 동안 임용시험을 준비한 이들에게 상처 준 점에 대해 이석문 교육감의 직접 사과와 더불어 지금까지 실시된 실기점수에 대해 전면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