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 “늦어도 7일까지 사업계획서 재촉 공문 보낼 방침...여전히 조치 없으면 내부적으로 최후통첩 진행”

- 오리온 “제주도와 원만히 합의 진행해 나갈 것”

▲ ⓒ일간제주

제주에서 야심차게 용암수를 시판한다고 공언하면서 칼을 뺀 오리온과 “국내 시판은 절대 금지”라며 방패로 막아서는 제주특별자치도 간 기세싸움이 점입가경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제주도가 여러 번 공문을 통해 “국내 시판 금지”가 첨부된 사업계획서를 요구하고 있지만 오리온측은 이에 대한 응대가 전혀 이뤄지지 않으면서 물 공급 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로 이어질 전망이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도는 오리온이 지난달 31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라는 제주도의 요청에도 아무런 응대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오리온은 지난달 17일 PPT형식의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지만, 국내 시판 여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으면서 제주도가 '보완' 요구했다.

제주도는 늦어도 오는 7일까지 사업계획서 제출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고, 이번에도 오리온이 대응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내부적으로 검토를 통해 최후통첩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도가 오리온에 취할 수 있는 최후통첩이라 함은 오리온에 공급되는 용암해수(염지하수)를 중단시킬 것이다.

만약 중단이라는 조치가 내려지면 오리온도 마지막 카드로 법적조치를 통한 맞대응이 유력시 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지금으로서 뭐라 말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며 “이에 늦어도 7일까지 사업계획서 제출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라며 “이후에도 (오리온 측에서)제출을 하지 않으면 내부적 검토가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할 것”이라며 또 다른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막판까지 고민하고 있음을 우회적으로 표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속적으로 오리온 측과 대화를 통해 공식적으로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방향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좋은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 오리온 관계자는 “진행과정에 대해 우리가 언론에 공개하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된다”며 “그러나 확실한 것은 제주도와 원만히 합의해서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입장은 말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양측 간 ‘국내시판’이라는 조건을 두고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제주정가 관계자는 “오리온이라는 대기업이 제주에 천문학적 투자를 하는 것은 분명한 이득창출이라는 명제를 확신했기 때문”이라며 “결국 막장까지 치닫게 되면 양측은 분명히 법적싸움으로 이어질 것이 뻔한데 만약 이 상태까지 진행된다면 양측 간 시간과 돈 등 엄청난 자상을 입게 될 것이 뻔하다”며 “결국 양측 간 히든카드를 통해 법적싸움 전에 마무리 될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내시판을 통한 시장에서의 브랜드 가치와 소비자 신뢰를 얻지 못한 제품이 외국에서 인정받을 수 있냐라며 국내시판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는 오리온측과 먹는 샘물 분야 부동의 1위지만 여전히 2위와 3위의 제품들이 치고 올라오는 치열한 음료시장 내 제주청정 브랜드가 시장에서 나뉘면서 소비자 타깃이 분산. 분열로 밀려날 우려를 표하는 제주도 간 접점찾기가 어려운 난제”라며 대화를 통해 상호간 ‘WIN-WIN'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제주도는 염지하수 공급을 위한 어떠한 정식 공급계약이 존재하지 않고, (국내 시판 여부가 분명히 명시된)관련 사업계획서 또한 제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주도와 제주테크노파크에게 오리온에 대한 용수 공급 의무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테크노파크를 통해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 제주용암해수산업단지에서 용암해수 1일 약 1만t을 취수하고 있는데, 현재 오리온이 받는 용암해수는 하루 최대 1000t 가량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