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조선 뉴스 영상갈무리ⓒ일간제주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이 청와대로부터 뇌물 문제로 감찰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부산으로 자리를 옮긴 후 업체에서 금품을 받아 온 것으로 검찰조사결과 드러났다.

유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당시 뇌물 문제로 청와대 감찰을 받자 금융위에서 곧바로 물러났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부산시 부시장으로 영전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그런데 검찰 조사결과 부산시로 자리를 옮긴 뒤에도 뇌물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이번에 알려진 검찰 공소장에는 유 전 부시장이 취임 두 달 뒤, 채권추심업체 모 대표에게 자신의 이름으로 추석 선물을 대신 보내달라 요구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이 선물할 사람들에게 40만 원에 육박하는 소고기를 보내도록 시키고 돈은 주지 않았다는 것.

이뿐만 아니라 출판사를 통해 자신의 책 백 권을 사도록 시켰지만, 이 역시 책값을 보두 전가시기기도 했다.

이에 앞서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에서 근무하던 당시에 내용도 담겨있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 2010년 서울 강남의 아파트를 사려는데 돈이 부족하다며 2억 5000만 원을 무이자로 빌린 사실과, 1년이 지난 이후 빌린 돈 1000만원을 돌려주지 않은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그리고 일부 언론에도 알려졌듯 유 전 부시장은 사모펀드 운용사 등으로부터 미국행 항공권과 자녀 유학 비용, 오피스텔, 골프채 등 각종 편의를 제공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러한 사실이 있는 상황에도 유 전 부시장은 지난 2017년 청와대로 특별감찰반에서 조사를 받았지만 별다른 징계 조치를 받지 않고 지난해 7월 부산시 부시장에 임용됐다.

현재 검찰은 유 전 부시장 혐의들에 대한 2017년 청와대의 감찰 중단 의혹과 '친문(親文)' 인사들이 개입한 가능성 등에 대해 강도높게 수사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에 일부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수행 비서 출신인이면서 경제통이고, 엄청난 달변인으로 알려진 유 전 부시장은 현 문재인 정부 여권 인사들과 친분이 두텁다는 사실은 언론을 통해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은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지난 2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당시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켰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이러한 논란이 불거지자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12월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유 전 부시장 비위 의혹에 대해 “첩보를 조사한 결과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다”며 일부에서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선을 긋는 보습을 보이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