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공공갈등분야 정책자문단 구성...공공갈등 관리에 전문가 자문 적극 활용, 공직자 대응역량 강화

▲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저명한 국내 갈등관리 전문가 6명을 ‘공공갈등분야 정책자문단’으로 위촉하여 체계적인 갈등관리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는 최근 도정 전반에서 공공사업 정책추진 과정에서 이해의 대립으로 발생하는 공공갈등 관리에 전문가들의 컨설팅・자문을 적극 활용하고, 공직자의 공공갈등 관리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공공갈등분야 정책자문단은 「제주특별자치도 정책고문 및 정책자문위원 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공공갈등 분야에서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학계, 연구원, 민간기관 관계자들로 위촉한다.

특히, 국무총리를 보좌하는 국무조정실 지정 갈등관리 전문기관인 한국행정연구원과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소속 갈등전문가도 이번 정책자문단에 포함한다.

정책자문단은 앞으로 2년간 제주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의 관리 및 해결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공공갈등 관리를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 제주형 공공갈등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갈등영향분석 등 공공갈등 관리 및 해소를 위한 공직자 역량강화 등을 위한 자문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사이 제주도의 가치가 더욱 상승하면서 공공정책이나 공공사업과 관련된 의견 대립과 이해관계 상충도 외부로 잇따라 표출되고 있다”며, “이러한 현상은 사회 발전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 현상이긴 하지만, 빈발하는 갈등을 어떻게 지혜롭게 관리, 해결해 나갈 것인가가 제주 미래발전에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고 이번 자문단 구성의 배경을 밝혔다.

이어 “제주도정은 이번 정책자문단 위촉을 통해 제주도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의 관리 및 해결 방안에 대한 전문적 견해를 자문 받고, 또 갈등예방을 위한 절차나 응대 방식 등 공직자의 갈등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며 덧붙여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 제주도 도정정책자문위원은 고문 3명, 정책자문위원 28명이 각 분야별로 활동하고 있다.

[참고자료] 제주도 공공갈등분야 정책자문단 명단

연번

성 명

소속 및 직위

주요 경력

비고

1

채종헌

한국행정연구원

사회통합연구실장

- 국무조정실(‘13.12~현재) 부처 갈등관리 실태 평가위원

- 공론화 절차 활성화를 통한 정책수용성 제고 및 사회통합 증진에 관한 연구 (연구 성과)

 

2

가상준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 소장

(정치외교학과 교수)

-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 공공분쟁 (1990∼2006) 데이터베이스 구축

- 공공갈등에 대한 시민의식 분석: 연령대별 변화와 지속의 관점에서(연구 성과)

 

3

전형준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 교수

- 전국 갈등관리 역량강화 교육 및 특강

- 공군본부 갈등관리시스템 평가 및 발전 방안 연구, 갈등관리 매뉴얼 작성

- 국무조정실 정책 및 입지관련 갈등영향 분석

 

4

김상규

(사)한국갈등해결센터

이사

- 여성가족부, 국방부, 서울경찰청 등

(‘10.9~현재) 공공갈등관리 교육

- 한전 밀양송전탑 유족갈등 조정

- 지리산 문정댐 관련 사회적 대화 조정

- 안동댐상류 오염진단개선협의체 구축·운영

 

5

김학린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협상학과 교수

- 한국갈등학회 회장

- 서울시 개인택시 의무운행 갈등조정

- 서울시 주요사업 갈등진단

- 전국 갈등관리 역량강화 교육

 

6

최진식

국민대 행정대학원장

(행정학과 교수)

- 행정고시 1차(PSAT), 서울시・경기도 등 7급 공무원 시험출제 및 검토위원

- 국무총리실 규제개혁실 전문위원

- 육군본부 갈등관리 자문위원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