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마을 발전방안 및 정책수립 전국 센터장 워크숍(이하 워크숍)’이 제주특별자치도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이하 제주마을센터)주관으로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이하 한마연)과 함께 워크숍을 성황리에 끝마쳤다.

이번 워크숍은 전국 마을만들기 관련 중간지원조직에서 센터장 및 실무자들이 모여 워크숍을 진행했다.

워크숍을 통해 전국 마을만들기 관련 중간지원조직의 네트워크 강화 및 한마연의 역할과 발전방안 논의, 중장기적 정책수립 토론를 통해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을 수립하고, 2019년 한마연 전국 마을지원센터의 추진 성과·한계 평가, 2020년도 정책 및 사업계획 논의, 공유를 통한 마을정책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워크숍의 마을기본법 제정에 관한 전반적인 논의내용으로 마을기본법 제정 촉구 지도부의 입법을 위한 전략적인 전술 필요, 지역·마을마다 열리는 공론장을 통한 기본법 필요성 대화의 장 마련, 민관협치형 주민지원과 관련된 융합형 지원조직의 형태 구성 등의 의견이 나왔으며,

다가오는 2020년 마을정책제안에서는 마을공동체 활동가의 사회적 경제 일자리 확대, 활동가들에 대한 인정과 보장제도 및 활동의 기록과 관리 인증제도 마련, 마을 및 공공 소유지를 주민 조직이 활용할수 있는 법적 개선, 주민마을회가 농지를 충분히 소유할수 있고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정책 마련 등의 의견이 나왔다.

이에 제주도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전국 각 센터 사업의 정책수립 방향 공유, 사업 준비 및 발전방안 공유를 통해 중간지원조직으로서의 행정과 주민 간 중간가교 역할을 확립하고, 전국 마을 및 공동체의 현황 공유를 통한 지원체계 모색 및 2020년 마을정책 수립에 있어 큰 역할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