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대 제주양식어류번식육종평가센터(센터장 이영돈 교수)는 어족자원 보호를 위해 최근 제주대 해양과학연구소, 함덕어촌계, ㈜씨알(대표 이치훈)과 함께 함덕 소여 해역 인근에 어린 붉바리 3,000마리, 쏨벵이 4,000마리를 방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방류된 붉바리 치어는 올해 7월, 쏨벵이 치어는 올해 3월 이영돈 교수 연구팀과 ㈜씨알이 수정란을 생산하고 종자를 키운 것으로 붉바리는 약 7cm, 쏨벵이는 11cm가량의 크기의 치어를 방류했다.

▲ ⓒ일간제주

붉바리는 바리과 어류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거래가 이뤄지는 귀한 어종이지만, 최근 IUCN(세계자연보전연맹)에서 멸종위험 적색리스트로 분류될 정도로 급격하게 자원이 감소하는 실정이다. 쏨벵이는 제주지역에선 우럭으로 불리는 정착성 어종으로 소비자들의 기호도가 높은 생선이다.

이영돈 센터장은 “이날 방류로 지역 근해 어족 자원 보호 및 자원 생물 복원으로 지역 어업인의 소득 증대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 요구에 부합하는 방류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