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발달장애인지원센터 회의실에서 발달장애인 범죄․실종예방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관련기관 간담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매년 증가하는 발달장애인에게 행해지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범죄, 실종, 가출등으로 미귀가 시 조기발견에 도움을 주고자 제주지역 실정에 맞는 메뉴얼 제작, 지문등록, 안심지원 서비스 확보 등 관련 문제에 대해 유관 기관 간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발달장애인 실종 건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나 실종에 대한 통합적 지원시스템의 미비에 따른 대응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실질적인 사회안전망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보호·관리․예방 전담기관인 ‘제주지방경찰청, 도 자치경찰단, 도 지적발달장애인협회, 도 장애인부모회, 도 자폐인사랑협회, 제주발달협회, 도 발달장애인지원센터’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에, 발달장애인 특성을 고려한 실종 대응체계 '메뉴얼' 제작을 경찰청 여성청소년과 와 제주도가 개발하고, 실종 등 종합모니터링은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지원하게 된다.

▲ ⓒ일간제주

또한 지문사전 등록 홍보, 위치추적기(GPS) 단말기 지원, 스마트폰을 통한 안심돌봄지원 외 다양한 종류의 실종예방을 위한 제품에 대한 논의, 발달장애인 범죄․실종예방과 관련한 토론회 개최 등 빈번하게 발생하는 범죄․실종 사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응책 마련과 정책 발굴을 분기별로 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기로했다.

이에 제주도 장애인복지과 강석봉 과장은 “ 발달장애인의 경우 범죄․실종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모형을 만드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며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지방경찰청, 도 자치경찰단, 발달장애인단체, 발달장애인지원센터 등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발달장애인 범죄․실종관련 인식개선 활동과 시스템 구축 등 종합적으로 실현 가능한 대응책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발달장애인 범죄․실종예방을 위해 목걸이형 GPS 위치알리미 216개, 과기부 공모 지원비 2억원을 투입 스마트폰 안심돌봄 서비스 210가구 지원을 포함하여 426가구에 대한 서비스지원, 내년(2020년)에는 4억원 투입 300여 가구 등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