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이은희)은 지방의회의 성인지예․결산 심의 활성화 지원을 위하여 「지방의회 성인지예결산 심사 안내서 개발: 제주특별자치도를 중심으로」 보고서(연구책임자 강경숙 연구위원)를 발간하였다.

본 안내서는 국내 지자체 차원에서 독립적으로 추진된 첫 사례로, 선행 연구와 전문가 및 도의원의 의견조사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본 안내서는 일반 예산체계와 연동하여 성인지예산제도 전반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관련 이론 및 심사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고하고, 구체적이고 용이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그리고 안내서는 2개의 영역, 4개의 주요내용으로 구성됐는데, ▷ 지방예산과 성인지예산제도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성인지예산제도를 개관하고 지방예산과정에서의 성인지예산제도와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으며, ▷ 성인지예·결산서 항목별 작성방법과 심사 핵심 포인트를 개발하고 예산체계와 연동한 의회 회의별 성인지예․결산서 심사 방법을 실제 심사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번 안내서는 지방의회 의원 및 자문위원, 결산검사위원 등 대상별 활용이 가능하며, 지방의회 관계자뿐만 아니라 공무원, 성인지정책 컨설턴트, 일반 도민 등 다양한 대상의 성인지교육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이은희원장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성인지예산제도가 추진된 지 8년이 흘렀다. 본 안내서가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성인지예․결산 심사 과정에 널리 활용되어, 성인지예산제도의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