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의장과 김경학 운영위원장, 공론화 특위 구성 결의안 처리 첨예한 대립 국면...민주당 내홍 심화

▲ ⓒ일간제주

'제주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놓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쌍두마차로 불리는 김태석 의장과 김경학 운영위원장 간 파열음이 연일 이어지면서 한치 앞도 구분할 수 없는 안개 속 형국이다.

특히, 이들을 중심으로 제주도의회 대부분을 장악한 민주당 내부에서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전개되면서 파장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날 오전 김경학 위원장은 도의회 기자실에서 “운영위원장 입장에서 각 상임위 입장을 존중해 왔고, 앞으로도 존중해야 하는 것이 맞다”며 “운영위원회가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한 내용을 직권상정하지 않을 것으로 김태석 의장의 리더십과 인격을 믿지만, 운영위원회 판단을 의장이 부정한다고 하면 저도 운영위원장 직을 유지해야 할 지 고민할 수 밖에 없다”며 의장과의 충돌에 전혀 피하지 않을 것임을 서두부터 피력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심사기간을 정하는 것은 법령상으로 의장이 가지고 있는 권한이 맞다”며 “그러나 의회의 기능을 심대하게 저하시키는 문제가 있으며, 심사기간이 지정된 경우는 제주 의정사에서 단 한 차례에 불과한 상황”이라며 “(김 의장께서) 직권상정이나 심사기간 지정을 당연한 권한 행사처럼 얘기하는 것은 굉장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김태석 의장을 직접적으로 겨냥해 비판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공론화를 부정할 사람은 없지만, 해당 결의안의 주 내용인 공론조사를 원하는 도민은 여론조사 결과 14%에 불과한 수준”이라며 작심발언을 이어갔다.

이런 가운데 김태석 의장도 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위원장 발언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김 의장은 “(김 위원장이)사례가 없다고 권한을 행사하지 말라고 하는 법은 없다”며 “공론화 특위는 공론화 청원이 본회의에서 가결된 것에 대한 후속 조치”라며 “이런 상황인데 그 후속 조치를 상임위원회에서 거부한 것은 논리에 맞지 않다”며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김 의장은 “당시 운영위에서 부결하면 안건을 직권상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김 위원장이 전달했었다”며 “그러나 의회 내 민주당 의원 총회에서 안건이 부결될 경우 의원 3분의 1 이상의 서명을 받아서 직권상정을 요청하겠다고 결정했기 때문에 요청이 들어올 경우 직권상정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해 공론화를 실시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의 마땅한 역할임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현재 도의회 내 민주당 의원들은 물론 도당에서도 도의회 주축인 민주당 출신 유력인사들 간 갈등이 내년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해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양측 간 바라보는 정치적 소신과 원칙에 대한 기준점이 너무나 달라 논란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15일 오전 10시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열어 의안을 심사한 후, 오후 2시 제1차 본회의에 상정해 표결을 통해 처리할 방침에 따라 제2공항 도민 공론화 향방이 판가름날 전망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