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대, ‘이명희 교수 반대’기자회견 가져...교수협의회와 학생들이 나서

 

▲ ⓒ일간제주

국제대학교의 학교법인인 동원교육학원이 제주4.3을 폭동으로 규정. 발언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이명희 공주대 역사교육과 교수를 학교법인 이사로 내정한 것에 대해 제주국제대학교 구성원들이 반대 활동을 본격적으로 나섰다.

8일 오전 10시 제주국제대학교 교수협의회와 제주국제대학교 총학생회 등 학교 구성원들과 교육관련 도내 단체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국제대 이사 선임 승인 거부권 행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지난 1일 국제대학교 동원교육학원에서 이사회를 개최하여 이사 3명을 선임했다”며 “그런데 이사로 선임된 3명은 대학구성원의 의사와 관계없을뿐더러, 어떤 방식과 절차를 토대로 선임됐는지 확인할 수도 없는 밀실에서 이뤄진 부당한 절차”라며 서두부터 이번 이사 선정이 문제라고 비판의 칼을 높이 세웠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 4·3 문제를 '폭동'으로 규정해 도민들을 모독해 온 사람이 교육기관의 이사로 선임되는 것은 제주도민들과 국제대 구성원 모두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전제한 후 “이사 선임 과정에서도 구성원들의 의사는 반영되지 않은 절차적 문제점이 노출되어 동원교육학원은 올해 11월1일 이사회를 개최해 이사 3명을 선임했다.”며“그런데 이사회에서는 올해 7월 이사회에서 ‘봉급삭감’에 실패했다는 사유로 총장을 해임했고, 9월 달은 이사 8명 중 5명이 사퇴하면서 이사부존재가 빚어져 의결정족수 부족인 상황으로 이사회 자체로는 후임이사를 뽑을 수 없다.”며 이번 선임과정에 의구심을 표했다.

이어 이들은 “이사부존재 상황에서 이사로 선임된 이명희 씨 등 3명의 교수는 대학구성원 의사와 관계없는 인물로, 누구에 의해 추천됐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며 “밀실로 이뤄진 '4·3 폭동' 인물 선임은 학교와 도민 정서 모두 받아드릴 수 없는 이사회의 갑질”이라며 제주도는 관할청으로 상식에 맞는 조치에 나설 것과 도민들은 이러한 상황에 이사회 횡포에 대한 조항에 힘을 실어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제주국제대학교 교수협의회, 제주국제대 총학생회, 제주국제대 민주교수협의회, 전국대학노동조합 제주국제대지부, 제주국제대 직원노동조합, 제주국제대 총동창회, 민주노총제주지역본부, 제주 4.3기념사업위원회, 4.3 희생자 유족회 등 도내 9개 단체가 동참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난 후 이들은 사전 약속 없이 원희룡 도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하면서 양측 간 언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