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2019 제주도 공무원 패널조사 결과 발표

▲ ⓒ일간제주

제주를 넘어 전국적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는 제2공항논란과 시설공단 설립 필요여부, 원희룡 도정 인사제도 등 제주 각 현안에 관한 공무원들과 전문가들의 여론조사가 나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강성균 위원장)는 9일 「2019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원 패널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12년부터 실시해왔던 패널조사는 올해 6회차로, 공무원 995명, 공무직 305명, 전문가 100명 등 총 1400명을 대상으로 전체 6개 정책분야 49개 항목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주요 현안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면, 시설공단 설립이 필요와 관련해 지방공기업 시설공단 설립 필요에 공무원 59.7%, 전문가 74.0%가 찬성했다.

그리고 시설공단 안정화 정착위한 협약 방안에 대해 공무원 65.8%, 전문가 73.0%가 도지사와 공무원 및 공무직 노조가 안정적 이직, 처우보장 등을 골자로 하는 협약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어 최근 찬.반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리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제2공항 추진과 관련해서는 공무원과 전문가가 찬반이 확연하게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제2공항 건설 찬반여부에 대해 공무원들은 찬성 52.2%, 반대 32.5를 보인 반면에 전문가들은 찬성 44.0%, 반대 53.0%로 완전히 엇갈린 답변이 이어졌다.

그러나 제2공항 관련 공론조사에 따른 결정에 대해 공무원 51.9%, 전문가 57.0%가 갈등관리를 위한 공론조사 필요성에는 과반 이상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원희룡 제주도정에 대한 공무원들의 평가에서는 ‘긍정적인 평가’ 의견은 도본청 및 합의제기관 소속, 5급 이상, 근속연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남성이 여성보다 많았다.

이와 반면에 ‘부정적인 평가’ 의견은 제주시 읍면동 소속, 서귀포시 읍면동 소속, 공무직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도 옛탐라대를 공무원 연수시설 이전 및 전문도립대학원으로써의 정책기조 전환, 특례사무 활용 및 읍면동 기능강화로의 자치분권 정책 강화 등 그동안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주장하고 제언했던 내용들에 대해 공직사회가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를 주관한 강성균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은 “패널조사는 정책추진 집단인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는 것이 특징”이라며, “도내 주요 현안에 대한 공직사회 의견을 바탕으로,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행정사무감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고 조사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 “이번 패널조사는 조사대상에 전문가 그룹을 포함시켜 특정 현안을 객관성 있게 판단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기에, 공직사회의 정책수용도가 한껏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조사결과가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추후 조례 제·개정 등 제도개선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향후 활용계획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2019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원 패널조사」 보고서는 9월 17일부터 9월 30일까지로, 조사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면접원에 의한 대면면접 및 자기기입식으로 진행됐다.

조사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소속 공무원 995명, 공무직 305명과 전문가로는 제주지역 사회 전문가 100명으로 조사됐으며, 표본추출방식은 기관별·직급별 정원비율을 고려한 비례층화추출방식으로 신뢰구간은 95% 표본오차 ±2.7%p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