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분기 통합방위협의회의 및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행사 참석...아프리카 돼지열병을 비롯한 새로운 안보위협 요인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체제 전환 강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9일 오후 2시 제주도청 2층 삼다홀에서 열린 ‘2019년 3분기 통합방위협의회의’에 참석해 “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잘 구축해 튼튼한 안보태세를 갖춰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일간제주

이날 회의에는 원희룡 도지사, 김태석 도의회 의장 및 군·경 지휘관을 비롯한 제주지역 안보유관기관장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제주의 양돈 산업뿐만 아니라 관광사업, 경제활동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도와 관계기관은 18일부터 비상사태에 준하는 축산분야 방역대책을 마련해 대응하고 있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도정의 대응상황을 공유했다.

아울러 “전통적인 군사위협뿐만 아니라 재난형 전염병, 바이러스, 사이버 테러 등 새로운 안보위협 요인이 대두되고 있다”며 “통합 방위 태세도 이러한 새로운 안보위협 요인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주말에 북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17호 태풍 ‘타파’와 관련해 “태풍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력 강화에 주력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특히, 이날 이번 통합방위협의회의에서는 화랑훈련 후속 조치계획 추진 현황 보고 등에 이어 통합방위태세 유공자 6명에 대한 표창 수여식도 진행됐다.

한편,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행사에 참석한 원희룡 지사는 “튼튼하고 확고한 안보 없이는 청정 제주, 평화의 섬 제주는 없다”며 “신종 안보위협에 대비하고 국민 안보와 도민 안전을 갖추기 위한 긴밀한 민·관·군 통합 안보체계 구축에 민방위대가 핵심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 ⓒ일간제주

제주도에는 현재 통·리 민방위대, 직장민방위대, 기술지원 민방위대 등 총 838개, 4만 4천여 명의 민방위대가 편성·운영되고 있다.

[참고자료] 통합방위태세 확립 유공 표창대상자

소 속

직급

성 명

수공기간

해병대 제9여단

상사

박당재

22년 8개월

해군제주기지전대

중위

이윤수

2년 2개월

제주지방경찰청

경사

김종호

10년 1개월

제주해양경찰서

경비구조과

경위

고인수

17년6개월

동부소방서

현장대응과

소방장

송용석

6년 7개월

서귀포시 안덕면

지역자율방재단

부단장

임희정

-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