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비상사태 선포 담화문 발표, 현장점검 이어 긴급대책회의 주재

▲ ⓒ일간제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8일 제주도청 본관2층 백록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 대책회의를 진행하며 “전파나 유입 경로 등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 사각 지대 해소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오후 5시부터 약 1시간 여간 진행된 회의에서는 도내 유입방지를 위한 차단 방역조치 사항을 공유하고, 부서별 향후 협조 사항 등을 논의했다.

▲ ⓒ일간제주

회의에는 원희룡 도지사를 비롯해 정무부지사, 행정부지사, 기획조정실장, 도민안전실장, 농축산식품국장, 소통혁신정책관, 공보관, 동물위생시험소장, 제주시 부시장, 서귀포시 부시장 등 관련 부서들이 함께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축산관련차량 GPS 정상 작동 대응, 농장단위 차단방역(입구차단, 내외부 소독 등) 조치 및 지도·점검, 소독 지원 등의 계획들이 논의되며 선제적인 방역 조치에 초점이 맞춰졌다.

▲ ⓒ일간제주

원 지사는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 시각지대가 있을 수 있다”며 “천두 이하 영세한 농가나, 일부 사람이 돼지에게 직접 먹이를 주는 체험형 테마파크 등에서도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내일(19일)로 예정된 유관기관 회의에서도 소독 시설의 가동, 교육, 점검 등 농축협이나 생산 단체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대응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하며 “경각심을 갖고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종식될 때까지 인력과 예산 등 차단 방역에 매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