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내 더불어민주당의 정치적 지지력은 상당하며, 지금까지 막강한 영향력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04년 총선을 시작으로 4회 연속 압승을 거둬오면서 이러한 정치적 흐름이 굳혀진 상태다.

그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2020년 5월 30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다시 한 번 제주에서의 압승을 이룰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21회 총선에서 또 다시 민주당이 3개 지역구를 싹쓸이하면 제주에서의 여타 정당이 이뤄낼 수 없는 20년 장기집권이라는 계획이 실제 이뤄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에 야당에서 이를 저지하기 위한 총력전도 전망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그리고 정의당 등 야당 당협위원장을 비롯한 야당 유력인사들과 당적이 없지만 자의반 타의반 거론되는 이들이 움직임도 심상치 않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들은 제2공항·영리병원 문제 등 제주현안에 대해 여당 3명의 국회의원들이 해결에 미흡한 점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이를 중점 거론하면서 민주당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이와 함께 3명의 현역의원들에게 도전하는 여권인사들이 도전장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제주시 갑에서 4선을 만들어 낸 강창일 의원이 5선 가능성 여부도 이번 총선의 관심사다.

# 서귀포시, 위성곤 현 국회의원에 대한 서귀포 지지세력 막강...야당 후보들, 어떤 공략법으로 나서나?

▲ 서귀포시 선거구 출마 예상자. 상당 좌측부터(가나다순) 강경필 변호사, 강상주 前 서귀포시장, 김삼일 자유한국당 서귀포 시당협위원장, 김중식 자유한국당 도당 부위원장, 위성곤 現 국회의원, 이경용 제주도의원, 정은석 한국노동조합 국민은행지부 지회장.ⓒ일간제주

서귀포시 선거구에서는 여권 내 다른 후보자가 없을 정도로 막강한 지지세력을 굳혀놓고 있는 현역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남, 51)이 재선 준비가 본격화되고 있다.

제주新보와 제주MBC, 제주CBS, 제주의소리 등 제주지역 언론 4사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제주도 3개 선거구에서 지난 8일과 9일 이틀동안 선거구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521명(제주시갑 509명, 제주시을 506명, 서귀포시 5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1차 공동 여론조사 결과, 서귀포시 선거구에서는 현역 위성곤 국회의원에 대한 지지도가 47.0%로 ‘지지하지 않겠다’ 30.2%보다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현역의원인 위 의원 외에는 거론되는 주자가 없는 상는 상황으로 곧바로 본선에 올라갈 확률이 현재시점에서 높아 보이고 있다.

여기에 대항할 대항마(對抗馬)가 누가 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자유한국당에서는 제주도의원에 도전했던 김삼일 서귀포 시당협위원장과 김중식 도당 부위원장, 그리고 정은석 한국노동조합 국민은행지부 지회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무소속 이경용 제주도의원과 지난 총선에서 자유한국당 후보경선에서 접전 끝에 도전에 실패한 강경필 변호사가 또 다시 도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바른미래당에서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이 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