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도 모자라 공군기지까지...제주 전역 군사기지화 만들셈인가!!”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민주노총 제주본부 대회의실에 기자회견 가져

▲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 사진 제공ⓒ일간제주

국방부가 제주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을 명목으로 2020년도 예산에 관련 용역비를 편성한 사실이 결국 사실로 드러나 제2공항 반대단체와 시민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도내 시민·노동단체, 정당 등이 참여한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6일 오전 제주시 민주노총 제주본부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이들은 “국방부의 제2공항의 공군기지 설치계획이 사실로 확인됐다”며 “일방적으로 강행하려 한 제2공항을 즉각 철회해 나가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정의당 김종대 의원과 고병수 정의당제주도당위원장이 지난 5일 “공군의 중기국방계획에서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창설하겠다는 계획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제주 제2공항이 사실상 민간과 군 공항을 겸하는 복합기지로 건설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공군 '19~23' 국방중기계획 사업설명서’에 정부가 2021~2025년 간 2951억원을 투입해 한반도 남부지역에서 수송기 및 헬기 각각 3~4대로 탐색구조임무 전담부대를 운영하겠다는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이 분명이 명시되어 있음을 지적하는 기자회견 이후 후속으로 이뤄졌다.

특히, 이번 국방중기계획 사업설명서에 선행연구비 1억5000만원이 기획재정부의 공식 예산승인을 받아 내년 예산에 반영된 것은 남부탐색구조 부대의 창설이 곧 제2공항 건설과 관게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들은 “국방부가 제시한 3000억원 정도의 예산 규모로는 별도의 장소에 공군기지를 건설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이 계획은 제2공항에 공군기지를 건설하겠다는 것이 확실하다”며 “국내선 50%만 전담하게 되는 제2공항 부지면적을 현 제주공항보다도 넓은 150만평으로 설정한 이유가 결국 공군기지를 겸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그동안 시민사회에서 제기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야 3당 후보들은 모두 제주도를 군사기지화 할 우려가 있는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에 반대한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했었다”며 “강정에 해군기지가 들어섰고 공군기지까지 들어선다면 그야말로 제주도 전체가 군사기지화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며 제주전역이 군사기지가 될 것이라며 가안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금 당장 청와대와 정치권은 제주도민 앞에 나서서 제2공항 백지화를 선언하고 오랜 논란을 종식시켜야 한다.”며 “또한 이러한 논란을 촉발시킨 국토부는 제2공항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작심하듯 이들은 “제주출신 더불어민주당과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국회의원과 제주도의회 등은 공군기지가 제2공항과 연계해 추진되고 있음이 공식 확인된 만큼 공식적으로 제2공항 철회를 국토부에 요구해야 한다”며 “그리고 주관부처인 국방부에도 제주도내 남부탐색구조부대 계획을 백지화하라는 요구를 바땅히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원 지사는 여러차례 도민들 앞에 '공군기지는 자기부터 반대한다'고 밝혀왔었다”며 “국방부의 제2공항의 공군기지 설치계획이 확인된 만큼 일방적으로 제2공항을 강행하려 한 행위에 대해 도민 앞에 공식 사과해야 하며, 발언대로 공군기지가 들어서는 것을 막기 위해 제2공항 철회를 공식 요청해야 한다”며 압박의 강도를 높였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