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정민구, 이하 4.3특위)는 국내 과거사 문제는 단순히 지역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현대사라는 구조 속에서 발생한 사건이라는 점을 알리면서 인식의 전환을 위한 역량을 전개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러한 방침에 따라 4.3특위는 지역별 진상규명 차원을 넘어 지역 의견을 반영한 전국단위의 과제 선정과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행사를 국회에서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지역별 진상규명 운동의 성과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함으로써 대한민국역사를 올바로 세우는 계기로 마련됐다.

특히, 4·3특별법 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지 20주년이 되는 이 시기에, 4․3특위 정민구 위원장은 국회에 계류중인 과거사 관련 법안들에 대한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기 위한 행사를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 등과 공동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정민구 위원장은 “한국과거사 문제 해결이 곧 민주사회의 척도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과거사 문제 공동 해결을 위한 정책 세미나, 지역별 진상규명운동 사진 및 자료전시, 유족증언, 문화공연 등을 준비하고 있다”며 “지역의 어두운 자산, 부정적인 자산으로 여겨지고 있는 과거사 관련 사건들을 지역 발전의 긍정적인 자산으로 활용하기 전국적 연계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