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 ‘안철수-유승민-황교안’보수 대통합 주장...문재인 정권과 조국 후보자에게는 강한 칼날 겨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보수 세력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으로 갈라서 버린 가운데 지속적으로 각 당의 영입 1순위를 제안 받고 있는 이가 바로 무소속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다.

제주도지사 재선 성공 이후 모든 인터뷰에서 도정에 충실히 하겠다며 중앙정치에 대한 질문에는 침묵으로 일관해왔던 원희룡 지사가 작심하듯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고 야권 진영의 혁신과 통합을 위해 보수 대통합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활동에 밀알이 되겠다는 작심발언이 나와 중앙정치권으로 복귀하려는 내면적 의지가 표출된 것이라고 주장이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25일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과 인터뷰에서 촉발됐다.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일간제주 D/B

원 지사는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현 정권은 실체가 불분명한 관념적 도덕주의로 대한민국의 성취를 의문시하고 있다”고 비판적 입장을 견지한 후 “대한민국 현대사의 성취를 긍정하고, 이를 계승하면서 개혁을 해나가자는 나의 정치적 정체성은 야(野)”라며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고 야권 진영의 혁신과 통합을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역할을 하겠다”며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피력하면서 작금의 분열된 보수 세력의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향후 자유한국당 입당 가능성에 대해 원 지사는 “정치적 선택에 대해 열려 있다”며 “"깊은 고민과 많은 토론이 필요한 문제”라면서 바른미래당 복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웃음으로 답변을 대신해 중앙정치 복귀는 바른미래당이 아닌 자유한국당임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특히, 원 지사는 보수 통합 등 야권 재편과 관련해 “안철수·유승민은 당연히 같이 가야하며 국민통합 관점에서 이들뿐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합리적인 사람들은 다 한 진영에 통합해야 한다”며 “내년 총선을 기점으로 정치권에 태풍이 불 것이며, 태풍이 지나가면 한국 정치 지형은 탄핵 직후와는 또 달라져 있을 것”이라며 자신을 포함해 안철수·유승민 두 사람에게도 자기헌신을 통한 보수 세력의 통합에 나설 것을 촉구하면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결단과 실천의 리더십을 요구했다.

특히, 최근 딸을 비롯해 가족의 문제로 보수 쪽에서는 물론 진보 쪽에서도 비판이 확산되면서 곤혹스런 입장에 높인 서울법대 82학번 동기인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강도 높은 비판의 칼을 높이 세웠다.

원 지사는 “정의를 외치며 자신들의 뜻과 반하는 입장에 대해서는 적대세력이라고 비판하다가 스스로 편법과 합법을 동원한 특혜를 누려왔다”며 “이상과 삶이 일치하지 않으면서 이미 권위를 잃었다”며 일침을 가했다.

한편, 원 지사와 조선일보의 인터뷰에 국내 정치권 특히 자유한국당에서는 반기는 모양새다.

▲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 SNS 갈무리ⓒ일간제주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것 같이 반가운 인터뷰를 읽었다”고 전제한 후 “개혁보수의 큰 기둥인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고 야권 진영의 혁신과 통합을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역할을 하겠으며, 유승민, 안철수 모두 함께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 놓았다.”며 “결국 우리는 한 뿌리이기에 혁신을 위해 함께 고민해야 하며 통합을 위해 함께 토론해야 한다”고 반가운 마음을 표했다.

이어 “서울지역 3선 국회의원과 재선 제주도지사를 지내면서 개혁 소장파 정치인으로서 담대한 개혁보수의 길을 걸어왔으며, 이제는 행정 경험까지 섭렵한 원희룡 지사의 보수통합과 혁신을 위한 큰 역할 기대한다”며 “개혁 소장파 정치인으로서 담대한 개혁보수의 길을 걸어왔으며, 이제는 행정 경험까지 섭렵한 원희룡 지사의 보수통합과 혁신을 위한 큰 역할 기대한다”며 강한 반가움과 함께 오랜 기다림의 정치적 동반자를 만난 마음을 피력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