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지역 곳곳에 찾아가 4‧3희생자 유족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문화‧교육 행사가 처음으로 열린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은 오는 23일 표선생활체육관에서 ‘2019년 찾아가는 4‧3문화체험교실’을 운영한다.

행사는 4‧3희생자 및 유족을 직접 찾아가 지역내 문화‧교육시설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유족과 주민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마련됐다.

4‧3희생자유족회(회장 송승문)와 4‧3희생자유족회 서귀포시지부(회장 강윤경)의 협조로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오전 10시부터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문화공연으로는 놀이패한라산의 4‧3마당극 ‘조천중학원’이 준비됐다. 70여년전 4‧3당시 조천중학원 출신들의 증언을 참고해 3‧1 발포, 민관총파업, 교사들의 검거와 학생들의 시위 등의 역사가 마당극으로 펼쳐진다.

체험교실에서는 낭푼보리밥 만들기 및 시식, 고추양념장 만들기로 구성된 ‘낭푼밥 공동체’가 진행된다.

4‧3의 아픔과 황폐화로 먹고살기 어려웠던 당시 한 낭푼에 밥을 나눠먹으며 제주의 공동체적 삶을 재현하고 나눔과 공유의 기회로 승화시키는 자리다.

양조훈 이사장은 “이번 행사는 4‧3의 아픔을 겪었던 유족들을 직접 찾아가 가까이에서 위로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기 위해 처음 시도했다”며 “앞으로도 유족회와 협력하면서 도내 다양한 곳에서 행사가 열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