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대학교 LINC+사업단(단장 강철웅)은 ‘제주 청년들의 문제 해결 과정 경험’을 내건 ‘제주청년 문제해결 마라톤캠프 시즌 3‘가 지난 16~17일 무박 2일간 제주 시리우스호텔에서 마무리됐다고 19일 밝혔다.

이 행사는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여러 사람이 모여 마치 마라톤을 하듯 오랜 시간동안 집중적으로 획기적인 프로그램을 만드는 활동을 의미하는 해커톤의 개념을 차용한 ‘문제해결 마라톤캠프’다.

무박 2일 동안 쉴 틈 없이 진행된 이번 행사는 제주청년들이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토록 진행됐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행사 이후 창업, 정책제안, 커뮤니티 형성, 프로젝트 실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사회에 녹아들어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기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참가자들과 팀을 이뤄 갖고 있는 고민에 대해 토론하며 문제를 도출했다.

또 팀원들과 피드백을 통해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그들만의 솔루션을 도출해 냈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년 정책, 사회적경제, 청년 창업 등 현장에 있는 청년 전문가들이 퍼실리테이터로 상주하며 참가자들의 문제해결 과정 경험을 도왔다.

더 나아가 제주특별자치도가 구축한 디지털 참여 플랫폼 ‘가치더함’을 활용해 청년들이 발굴한 제주의 문제점 및 향후 문제해결까지도 직접 제안해 볼 수 있도록 했다.

강철웅 단장은 “행사이후에도 제주 청년들이 다양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연습과 경험의 시간을 마련하는 프로그램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제주대학교 LINC+사업단과 제주더큰내일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일로와, 제주청년창업협동조합이 도움을 줬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