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74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현재 일본과의 갈등에 강경대응...대화는 유지 강조

▲ (사진-연합뉴스 TV 갈무리)ⓒ일간제주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부당한 규제에는 강력하게 대응으로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를 당부했다.

그러나 일본이 과거 성찰을 통해 평화와 번영의 길에 간다면 함께 동행해 나갈 뜻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우리가 분단돼 있기 때문에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아직 이루지 못할 정도로 충분히 강하지 못하다”며 “그러나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맞서 우리는 책임 있는 경제 강국을 향한 길을 뚜벅뚜벅 걸어갈 것”이라며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냉정하고 이성적인 대처를 통해 국내 경제 위기를 이겨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그러나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협력의 길로 나오면 기꺼이 손을 잡아 나갈 것”이라며 사태 해결을 위한 소통의 문을 계속 열어두겠다고 피력했다.

▲ (사진-연합뉴스 TV 갈무리)ⓒ일간제주

문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고 일본과 안보·경제협력을 지속해 왔다”며 “일본과 함께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하고자 했고, 역사를 거울삼아 굳건히 손잡자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며 “일본이 이웃 나라에 불행을 줬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길 우리는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경제도 자유무역의 질서 속에서 분업을 이루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며 “국제 분업체계 속에서 어느 나라든 자국이 우위에 있는 부문을 무기화한다면 평화로운 자유무역 질서가 깨질 수밖에 없다.”며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 된다”며 정치적 갈등을 경제보복으로 나서고 있는 일본에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날 문 대통령은 작심하듯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건설을 위한 3가지 목표로 경제 강국, 교량국가, 평화경제 구축을 제시하면서 비핵화 실현과 북한과의 협의를 통해 ‘평화경제’로 나아갈 뜻을 분명히 밝혔다.

▲ (사진-연합뉴스 TV 갈무리)ⓒ일간제주

특히,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과 내년 도쿄올림픽, 그리고 이어지는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을 거론하며 “올림픽 사상 최초로 맞는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으로, 동아시아가 우호·협력의 기틀을 굳게 다지고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갈 절호의 기회"라며 “세계인들이 평창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보았듯 도쿄 올림픽에서 우호·협력의 희망을 갖게 되길 바란다”며 동아시아의 미래 세대들이 협력을 통한 번영을 경험하도록 정치지도자들이 주어진 책임을 다해야 함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일본이 현재 한국에 진행 중인 경제보복에 대해 강력한 대일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는 기대보다 다소 수위를 낮추면서 대화를 제기하는 문대통령의 발언에 일본이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