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선청소년문화의집 안미령ⓒ일간제주

표선청소년문화의집은 옛 전통문화가 살아 숨 쉬는 민속의 고장 표선면 표선리에 위치한 청소년수련시설로서, 도시와 상대적으로 문화적 혜택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문화 공간 제공 및 여가활동 공간으로 활발히 운영되는 곳이다.

청소년문화의집이 위치한 표선리에는 면사무소, 도서관, 보건소, 우체국 등 주요 관공서가 자리 잡고 있으며 인근에 표선초등학교, 표선중학교, 표선고등학교가 함께 생활하는 터전이다. 그리고 제주 민속촌, 표선해수욕장 등 유명 관광지를 끼고 있어서 유동인구도 많고 생활수준도 낮지 않으나, 한 부모 가족 및 조손 가정, 다문화 가정의 비율도 적지 않아 교육수준의 양극화가 높은 편이다.

이에 표선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지역여건을 반영하고 청소년들에게 꿈과 행복을 키워주기 위한 프로그램 기획과 지역연계 활동에 힘쓰고 있다.

표선면은 10개의 마을로 이루어져 있고, 초⦁중⦁고등학교의 수가 무려 7곳이나 된다. 아울러 마을간 간격이 지리적으로 넓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걸어서 문화의집을 찾아오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고, 부모님이 데려다주거나 마을버스, 시외버스 등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다. 하지만 학부모의 관심도와 청소년들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학부모 문자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이를 극복해 나가고 있으며, 친구들의 만남의 장소로 문화의집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이처럼 문화의집을 찾아오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9세~ 24세에 해당하는 젊은이들인데, 그들과 함께하는 청소년지도사로서는 다시금 청소년 시절로 돌아가서 그들과 친구가 되어 일상의 삶을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문화의집을 방문하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청소년 역량 개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문화예술, 자기개발, 인성함양, 환경보존, 건강보건, 과학정보 영역에 해당하는 프로그램들과 신체 단련을 위한 탁구, 포켓볼, 농구 등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게 하고 있으며, 여러 문화시설들 이용공간을 활성화 하고 있다.

2019년 올해가 표선청소년문화의집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해이다. 10년 동안 이 곳 표선면 관내 청소년들을 위해 존재해 온 공간인 만큼, 앞으로도 이곳을 다녀가는 모든 청소년들이 마음속에 “젊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도 사랑받기에 충분한 청소년”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 본다.

끝으로 이번 제6차 청소년정책 비전인 “현재를 즐기는 청소년, 미래를 여는 청소년, 청소년을 존중하는 사회”속에 존재하는 청소년 그 이름을 사랑합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