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국내최초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에 나서...오는 26일 자원순환체계 확립 위한 전기차배터리 산업화센터 개소

▲ 배터리산업화센터ⓒ일간제주

청정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기차 인프라 본격 구축을 통해 대한민국 전기차 메카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혀나간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기차배터리 산업화센터’ 개소식을 오는 26일에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전기차배터리 산업화센터’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로 재사용하기 위한 인프라 및 기술력 확보 등 자원순환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설립했다.

지난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시스템산업거점기관 지원 사업에 선정됐으며,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 사업에 3년 간 총 188억 원을 투입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를 비롯해 국내 에너지 관련기관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전기차배터리 산업화센터’는 첨단과학기술단지 제주테크노파크 디지털융합센터 부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면적 2,457㎡에 지상 3층 2개동(공정동, 연구동)으로 구성됐다.

연간 1500대의 전기차배터리를 소화할 수 있는 장비를 올해 말까지 구축·완료하면, 전기차배터리의 기본적인 회수와 배터리의 상태별 활용분야 발굴 및 안전성을 높여, 전기차 배터리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이라는 새로운 산업 분야의 발굴을 통해, 제주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개소식에 앞서,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경상북도, 현대자동차 등 5개 기관과 전기차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성능평가, 재사용 및 재활용 관련 제도를 정비 및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등 추진기반을 마련하고, 환경부와 제주도, 경상북도는 협약 당사자와 전문 연구기관에게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5개 기관은 차종별 폐배터리의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그에 따른 연구 성과 및 자료 등을 공유해 전기차 폐배터리 관련 산업 운영 및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등 전기차 폐배터리가 순환경제 확산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