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도민행복 일자리박람회’ 오는 28일 개최...제주 투자유치 기업 등 79개사 참가, 270여명 구인활동 예정

제주특별자치도는 ‘2019 도민행복 일자리 박람회’를 오는 5월 28일 오후 1시부터 제주한라체육관에서 개최된다고 26일 밝혔다.

▲ ⓒ일간제주

이번 박람회에는 도내 기업 79개사와 청년·장애인·경력단절여성·중장년 등 1000여명의 구직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채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실제 채용 수요가 있는 기업을 구직자들에게 집중 소개할 계획이며, 온라인을 통해 사전에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해 현장에서 심층 면접을 통해 채용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적정 임금수준을 보장하는 인지도가 높은 중소기업과 대규모채용예정기업 등 79개 기업이 참여해, 270여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참가 기업들의 업종은 기계, 전자, 화학 등 주요 제조업을 비롯해 서비스, 유통, 소프트웨어 등 비제조업 분야까지 다양하다.

현장에서 채용이 되지 않거나 간접채용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제주고용센터에서 구직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구직대행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특히, 4차산업혁명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해 인공지능(AI) 면접, 인공지능(AI) 자기소개서 상담(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취업특강, 일자리 유관기관의 취업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 인공지능 면접·상담 컨설팅 = 인공지능(AI) 현장 연결 시스템을 활용해 구직자의 희망에 따른 현장 면접을 함께 진행하며, ▷ 취업특강 = 오후 1시부터 진행되는 취업특강은 KBS 개그콘서트와 1박2일 등을 연출한 서수민 피디(PD)가 ‘일단 하자!’를 주제로 구직자들의 시각을 넓혀주고, ▷ 공직설명회 = 제주특별자치도와 인사혁신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함께 참여하는 공직설명회는 공직선배 1대 1멘토링, 모의면접 분야별 채용설명회가 진행돼 공무원을 꿈꾸는 특성화고 학생과 청년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며, ▷ 구직자 취업 멘토링 = 23개 취업유관기관이 참여해 구직자들을 위한 직업교육 소개, 자기소개소 컨설팅, 지문인접성, 면접메이크업, 퍼스널컬러 이미지 컨설팅이 진행되고, ▷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 박람회에 참여하는 기업이 현장에서 경영 컨설팅을 맞을 수 있도록 세무상담, 일자리 및 중소기업지원사업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이 이뤄진다.

한편, 이번 박람회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지역경제단체협의회간 ‘1사 1도민 일자리 창출’ 협약이 체결된다.

협약은 청년들을 비롯한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중장년 등 취업취약계층의 일자리 확충과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력 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 위한 것으로, 제주도는 협약에 따라 기업이 일자리 창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과 각종 규제 개선에 앞장서 나간다.

그리고 제주지역경제단체협의회 소속 기업들은 장애인 의무고용 준수 등 취업취약계층이 사회진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1사 1도민 채용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적극 노력한다.

한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개막식에 참석해 협약식 종료 후 구직자와 참여기업을 직접 격려할 예정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