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정사무조사특위, 7월말까지 3개월간 집중조사기간 운영

▲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상봉, 이하 행특위)가 7월말까지 도내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해 3개월간 집중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오늘(22일)부터 의사당 지하 1층에 조사요원 합동근무 공간을 마련해 본격 추진해 나간다.

이에 앞서 지난해 8월 신화역사공원 인근 오수 역류사태로 촉발된 제주도내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문제점들이 언론을 통해 쏟아지면서 도민사회 내 강력한 비판이 제기되었고,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에 대한 책임이 쏟아지면서 결국 제주도의회 차원의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구성된 것.

특히,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 이하 JDC)가 추진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대거 제주도의회 행정사무조사 범위에 들어서면서 향후 결과로 인한 피해 발생 여부에 JDC 내부에 극도의 긴장감이 이어지는 분위기다.  

제주도의회 행특위는 22일 오후 도의회 의사당 지하 1층에 있는 소통마당에서 제3차 업무연찬회를 갖고 오는 7월까지 3개월간 집중조사 기간을 운영해 나간다고 밝혔다.

그동안 행특위는 JDC 관련 5개 사업장 관련 업무보고와 현장 확인을 통해 자료를 분석해왔다.

그러나 각 상임위 진행과의 중복성과 도민 여론과의 부합성을 위한 집중조사가 필요함에 따라 합동 근무지를 만들게 됐다.

이번 근무지 조성을 통해 행특위 소속 의원들과 정책자문위원들은 오전과 오후 등 시간을 각각 배정하여 상임위 일정과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위한 합동 근무를 전개해 나가게 된다.

이날 개최된 연찬회에서 향후 진행될 3개월 동안의 집중조사 기간을 앞두고 그동안 열린 7차례 특위 회의와 2차례의 연찬회 등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 등을 재점검한 뒤 향후 활동계획과 22개 조사 대상 사업장 전체에 대한 조사 전략과 역할 분담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날 연찬회를 주관한 이상봉 행특위 위원장은 “오늘(22일)부터 향후 석 달 동안 조사특위 위원회 및 내부 전문가들이 합동으로 집중조사 기간을 운영하게 된다”며 “도민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조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만전을 기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행특위는 도내 대규모 사업장에 대한 집중조사를 위해 제주도 관련 부서와 JDC 5개 사업장으로부터 오는 29일까지 자료를 요청했으며, 제출된 자료를 분석한 뒤 5월말께 JDC 5개 사업장 관련 증인 신문과 참고인 신문을 실시해 나갈 방침이다.

그리고 오는 6월에는 이들 5개 사업장을 제외한 17곳의 도내 대규모 사업장에 대한 현장방문을 통한 조사를 진행하고, 동달 말에 증인 및 참고인 신문을 한 뒤 7월말까지 행정사무조사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 나갈 계획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