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국방부와 경찰청의 제주4․3에 대한 입장 발표에 대하여 만시지탄이지만 환영의 뜻을 표함과 동시에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실천을 위해 더욱더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

제주4․3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역사이다. 국가 공권력에 의해 무자비하게 자행된 암흑의 역사임이 자명하다. 특히, 그 잔인했던 공권력의 중심에는 군경(軍警)이 있었다. 그 당시의 군경은 국토를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국민의 편이 아니었고, 도리어 갖은 학살과 만행의 주도자였다.

제주4․3을 정의롭게 청산해 나가기 위해서는 절대적 가해자였던 국가의 태도가 더없이 중요하다. 국가 공권력의 과오를 덮고 진실을 외면하려 했던 과거 정부의 구태의연함을 탈피하여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주어야만 한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의 국방부의 입장발표와 경찰청장의 참배는 그동안 유족들의 가슴을 옥죄어 왔던 원망과 분노를 다소나마 풀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다만, 군경의 수장으로서 희생자와 유족들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이에 수반하는 추가적인 조치 약속 등이 누락된 부분은 크게 아쉬움이 남는다.

우리 유족들은 70년을 넘게 견뎌 왔고 우리들의 가슴은 항상 열려 있다. 그릇된 역사를 바로잡고 정의로운 국가를 만들어 나감에 있어 과거의 억울함과 분통함을 넘어서 관용과 용서를 기반으로 화해와 상생의 시대를 열어갈 것을 다짐했다. 바라건대, 제주4․3에 대한 군경의 입장이 오늘 행해진 유감과 애도의 표명보다는 더욱 진정성 있는 사과의 자세로 다가와 주기를 촉구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화해와 상생의 정신은 그 가치를 발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쪼록 오늘을 계기로 대한민국의 군경이 올바른 역사의식 속에서 국민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기를 바라며, 다시는 이 땅위에 제주4․3과 같은 비극의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국민을 최우선으로 위하는 군경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덧붙여 유족회의 염원인 4․3특별법 개정에도 적극 협조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국민의 군대, 국민의 경찰로 우뚝 서기를 당부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빼앗겼던 제주의 봄을 되찾는 역사적 소명에 함께 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2019년 4월 3일

제주4․3희생자유족회 유족 일동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