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71년만에 처음으로 제주4.3사건에 대해 공식 유감 표명

무고한 양민들이 억울한 죽음에 대해 대통령 사과 이후에도 공식적 차원의 유감표명에 나서지 않았던 국방부가 71년만인 오늘(3일)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국방부는 3일 “제주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4·3사건에 대해 유감을 처음으로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오늘(3일) 국방부의 제주4·3사건에 대한 입장 표명은 제주 4·3 사건을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그 진압 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정의한 ‘제주4.3사건 특별법’ 정신을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현재 방미 중에 따라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광화문 4·3사건 희생자 추모공간을 방문해 희생자에 대한 애도를 표명할 예정이다.

이날 국방부 관계자는 검은색 양복과 검정 넥타이를 맨 채 출입기자실을 방문해 국방부 입장문을 낭독했다.

한편, 제주 4·3 사건은 1947부터 1954년까지 7년여동안 군경과 서북청년단의 진압 과정에서 당시 제주 인구의 10%인 3만명이 죽은 것으로 추정되는 대한민국 역사 중 가장 비극적 사건중 하나다.

그리고 지난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국가권력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한 당시에도 국방부는 ‘이 사건은 군과 경찰이 무장봉기를 진압한 사건’이라며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하지 않았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