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영 4‧3진상규명운동의 상징, 응우옌티탄(베트남) 특별상 수상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은 4월 1일 오후 6시 제주KAL호텔 그랜드볼룸(2층)에서 ‘제3회 제주4・3평화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에 앞서 4월 1일 오후4시에는 제주KAL호텔 동백룸(2층)에서 수상자들의 합동 기자회견이 열린다.

제3회 제주4‧3평화상 수상자인「순이삼촌」의 작가 현기영(玄基榮. 78)과 특별상 공동수상자인 베트남 민간인학살 생존희생자 응우옌 티탄(베트남 하미마을, 62), 응우옌 티탄(베트남 퐁니-퐁넛마을, 59) 수상자는 4월 1일 월요일 오후 4시부터 제주KAL호텔 동백룸(2층)에서 진행되는 기자회견에 참석해 그동안의 활동과 업적, 4・3평화상 수상에 대한 소감과 의미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제주4‧3평화상 수상자인 현기영은 4‧3에 대해 30여년간 망각과 침묵을 강요하던 시절, 문학적 양심으로 북촌리 대학살을 다룬 작품「순이삼촌」을 1978년「창작과 비평」에 발표하면서 4‧3을 시대의 한복판으로 끌어올렸다. 이 작품은 국가폭력의 실상을 폭로하고, 진상규명의 필요성 그리고 치유와 추모의 당위성을 널리 확산시키는 디딤돌이 되었다.

제주4‧3평화상 특별상 공동수상자인 응우옌 티탄(Nguyen Thi Thanh, 하미마을)과 응우옌 티탄(Nguyen Thi Thanh, 퐁니-퐁넛마을)은 1968년 베트남 민간인학살 당시 각각 11살과 8살의 몸으로 학살의 현장에서 가족들을 잃고, 자신들은 온 몸에 총상을 입고 살아남은 여성 후유장애 생존자들이다.

이들 동명의 두 응우옌 티탄은 2018년 4월 22일 한국에서 열린 베트남전쟁 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학살 진상규명을 위한 시민평화법정에 원고로 참석해 하미마을과 퐁니-퐁넛학살을 증언, 최초로 원고 승소 판결, 국제사회의 큰 주목을 받았다. 학살 피해자로 살아오면서 수많은 한국 사람들 앞에 증언자로 나섰던 이들은 승소 이후 단순한 피해자에서 벗어나 평화인권 운동가로 나서면서 국제사회에 큰 영감과 울림을 주고 있다.

이어 오후 6시부터는 본격적인 시상식이 진행된다. 시상식은 1부 개회식을 시작으로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의 개회인사, 경과보고(영상), 수상자 공적보고(영상), 강우일 4・3평화상위원회 위원장 시상인사, 제3회 제주4・3평화상 시상, 기관장 축사, 수상 연설 순으로 진행된다.

4‧3평화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5만 불이 수여되며 특별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만불이 수여된다. 상패는 한글 글꼴 안상수체를 개발한 디자인 전문가 안상수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 교수가 제주 굴묵이(느티나무)로 특별 제작했다.

한편, 제3회 제주4‧3평화상 수상자는 4월 3일 제71주년 4‧3희생자추념식에도 참석해 4‧3영령들을 추모할 예정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