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도교육청 상대 결산검사, 4월 1일부터 25일간 실시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은 제369회 임시회에서 선임된 2018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10명에게 1일 위촉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결산검사위원은 총 10명으로 도의원 3명을 비롯하여 전문적인 경험과 식견을 가진 대학교수, 공인회계사, 세무사, 경영지도사 및 전직공무원 등으로 구성했다.

▲ ⓒ일간제주

이날 위촉식 후 간담회를 가지고 대표위원으로 김황국 위원(행정자치위원회 의원)이 선임되었고, 간사위원으로는 한정훈 위원(공인회계사한정훈사무소)이 선임됐다.

이번 결산검사는 4월 1일부터 5월 6일까지 기간 중 25일간 시행되며, 제주특별자치도(행정시 포함)와 교육청 예산이 당초 목적대로 집행하였는지 여부 등을 검사하게 된다.

이에 제주도와 교육청은 결산검사위원들의 검사의견서를 첨부한 결산서를 5월 31일까지 도의회에 제출하여야 하며, 오는 6월에 열리는 도의회(제1차 정례회)에서 결산 승인받도록 되어 있다.

결산검사하는 세부사항으로는 ▶ 2018회계연도 결산개요, 세입‧세출의 결산, 재무제표, 성과보고서, 결산서의 첨부서류, 금고의 결산에 대해 검사를 실시하며, ▶ 예산집행 및 재정운영에 있어 효율성과 합리성, 사업별 사업집행의 적정성과 목적에 적합한 집행, 불요불급한 사안에 예산을 집행함으로써 예산낭비 요인이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검사하게 되고, ▶ 전년도 결산검사시 지적 사항이 제대로 시정 및 개선되었는지 여부도 검사해 나가게 된다.

▲ ⓒ일간제주

한편, 이날 김황국 대표의원은 결산검사위원들과 간담회에서 “중앙부처의 경우 재무관련 회계검사를 감사원이 실시하고 있고, 지자체는 도의회가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여 실시하는 법정업무”이라며 “결산검사위원들이 심도있는 결산검사를 통하여 소기의 성과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참고자료]2018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명단

연번

분 야

소 속

성 명

비 고

1

도의원

행정자치위원회

김황국

대표

2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한영진

 

3

환경도시위원회

강성민

 

4

교 수

제주대학교(회계학과)

김동욱

 

5

공인회계사

공인회계사한정훈사무소

한정훈

간사

6

회계법인 길인

정필경

 

7

세무사

세무사홍신표사무소

홍신표

 

8

경영지도사

한국경영기술지도사 제주도지회장

장순호

 

9

전직공무원

전) 도의회 사무처장

강성근

 

10

전) 도의회 환경도시전문위원

진형찬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