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 중앙동주민센터 주민자치팀장 강미진ⓒ일간제주

최근 1인가구 증가로 인하여 집밥 대신 간편식, 혼술, 홈술과 관련한 서비스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혼자의 삶을 즐기는 대신 근무중 필요에 의해 처리해야 할 일을 대신 부탁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제 3자에게 비용을 지급하고 대행하는 업종이 성행하는것도 이런 사회적 변화를 반영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주민센터에 근무하면서 인감증명서 발급같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민원 업무를 심부름 대행서비스(퀵서비스)를 통해 제3자에게 위임하여 부탁하는 경우도 종종 목격하곤 한다.

이에 집이나 직장에서 간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인터넷, 앱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모바일 앱서비스의 경우 조금이라도 더 편했으면, 쉬워졌으면 하는 현대인의 바람을 반영한 듯 빠른 속도로 개발, 배포되고 있다.

중앙부처나 지자체에서도 다양한 모바일앱을 개발하여 국민 및 시민의 편의 증진, 행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최근 지방세 고지부터 납부까지 스마트폰으로 한번에 가능한 금융앱 전자고지 서비스가 실시되었다. 금융앱 전자고지 서비스는 종이고지서 없이도 지방세 고지내역을 금융사의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하고 납부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국민은행, 농협은행 등 금융앱(모바일)을 설치, 로그인후 간편하게 전자고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굳이 종이고지서를 확인하고 금융기관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다. 특히 종이 고지서를 미확인하여 납부기한을 놓치게 되는 지방세 연체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폰을 자유자재로 활용하고 있는 바쁜 직장인들에게 금융앱 전자고지 서비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고지서 확인부터 납부까지 원스톱으로 처리 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납세 편의시책이다.

이 밖에도 가상계좌(입금전용계좌) 이용, 전화(ARS)납부,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납부 등 다양한 지방세 편의시책이 운영되고 있다.

위와 같은 편의시책 중 본인에게 가장 편리한 납부방법을 미리 찾아보고 6월에 부과되는 정기분 자동차세부터 이용해 볼 것을 추천해본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