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해녀봉송, 제주의병 및 제주3대 항일운동 재현, 기념식 열려

▲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3월 21일 제주 독립운동의 성지 조천리 만세동산 일원에서 100년 전‘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함성이 울려 퍼지는‘독립의 횃불 릴레이’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일제폭압에 맞서 호미와 빗창을 들었던 제주해녀들의 의기를 이어받은 해녀 5명의 바다 봉송 퍼포먼스인 식전행사에 이어 연북정에서 만세로, 만세동산까지 이어지는 1km 구간을 1918년 법정사 항일운동, 1919년 조천만세운동, 1932년 해녀항일운동 관련 유족 및 단체, 국민주자의 만세운동 재현 후 기념식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일정은 100년 전 3월 21일, 휘문고 학생이었던 김장환이 서울에서 만세시위에 참여한 후 삼촌 김시범, 김시은 등과 조천 미밋동산에 모여 독립만세를 부르면서 행진한 날로 잡았다.

한편 이날 행사 주체인 봉송주자 100명은 애국지사 유족과 보훈단체장, 국민주자, 학생, 조천 및 중문청년회의소, 제주해녀항일운동기념사업위원회 회원 등으로 구성되어 일제의 탄압이 심할수록 한마음으로 저항하고, 독립의 세력을 확장하는 제주의 항일정신을 표현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지금까지 개별적으로 항일운동을 표현했던 것을 회색도포 무오법정사, 흰 저고리와 검은치마 해녀, 흰색두루마기를 입은 당시 항일운동 의상을 입은 주자들이 항일운동을 상징하는 각기 다른 구호를 외처 일제의 억압에 저항하는 모습을 표현하고, 만세동산 입구에서는 제주도 최초의 독립운동인 의병항쟁 독립유공자 김석윤 선생의 손자인 김동호씨가 횃불을 건네받고 무대에서 도지사에게 전달한다.

‘독립의 횃불 릴레이’행사는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3월 1일부터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일인 오는 4월 11일까지 총42일 동안 2019명의 주자가 전국 100곳에서 횃불을 들고 릴레이로 진행되는 전국적 행사이며, 순천에서 전해진 횃불은 제주를 거쳐 목포로 향하게 된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