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해양경찰서(서장 조윤만)는 2월 28일부터 3월 11일까지 12일간소규모 오염사고 예방을 위해 관내 항ㆍ포구 어선 면세유 간이저장시설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 ⓒ일간제주

이번 전수조사는 소형 어선 유류공급 시 ‘기름넘침 사고’ 예방을 위한 주유설비 실태 점검과 수협급유소 어선 면세유의 유통경로 및 판매 실태 파악, 각 항ㆍ포구의 어선 유류저장시설 현황 및 관리상태를 점검했다.

조사결과 관내 현황은 항․포구 25개소(탱크 261개), 등록어선 960척 중 113척이 사용 중이며, 수협별 공급 선박 현황은 서귀포수협 60척, 성산포수협 45척, 모슬포수협 8척으로 파악됐다.

▲ ⓒ일간제주

이에 서귀포해양경찰서 최현규 해양오염방제과장은 “어선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어 사용되지 않는 저장탱크가 늘어나고 있고, 해풍에 의해 시설물이 빠르게 부식되어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며 “사용자가 직접 주유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경우 항내 소규모 오염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수협과 어촌계를 중심으로 하여 유출사고를 줄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