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국토부의 제2공항 강행 움직임에 부지 내 절대보전지역 해체 동의하지 않는다고 으름장을 냈다가 오히려 망신당하게 될 입장에 처해있다.

사실 확인 없이 제주 제2공항 건설부지 내 절대보전지역 문제를 거론했는데, 확인결과 해당 부지에는 절대보전지역이 없는 것으로 드러난 것.

이에 앞서 민주당 소속인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도 지난 12일 제주 제2공항 반대 단체와 만나 "지금과 같은 절차로 진행된다면 제2공항 관련 절대보전지역 해제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제주도의회 김경학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제369회 임시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국토부가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지 않은 채 사업을 강행하면 향후 ‘제2공항 관련 절대보전지역 해제 요구’에 절대 응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런데 문제는 제주 제2공항 부지에는 절대보전지역이 없다는 점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제2공항 예정지에 절대보전지역뿐만 아니라 상대보전지역 등 개발제한 구역이 없다는 사실이 지난 2015년 국토부의 입지 타당성 조사용역을 발표할 때 밝힌 내용인 것이다.

이러한 내용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제2공항 예정지에 절대보전지역이 없는 게 맞다."며 잘못을 시인한 후 "도의회의 승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앞으로 동의해 줄 수 없다는 취지로 이해해 달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한편, 제2공항 문제에 반대 측 의견을 무시하는 일방적 추진에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중재자 혹은 해결사임을 자처하면서 나섰지만 현장 확인 없는 ‘오발탄’으로 오히려 국토부에 빌미를 마련해줬다는 비판에 자유롭지 못하는 처지에 몰리는 형국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