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의사 9명 사직 후 필수 의료진 채용내용 알려진바 없어…오는 3월 개원 불투명

▲ ⓒ일간제주

원희룡 제주도정으로부터 조건부 개설허가를 받은 국내 첫 영리병원인 제주 녹지국제병원이 제주를 넘어 전국적 ‘뜨거운 감자’로 대두된 가운데, 오는 3월 개원이 불투명해 보여 또 다시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제주 녹지국제병원의 당초 개원은 3월 초임에도 불구하고 당초 채용된 9명의 의사가 전원 사직 이후 추가 채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법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5일 제주도로부터 조건부 개설 허가를 받은 녹지국제병원은 3개월 내인 오는 3월 4일부터 진료를 개시해야 한다.

그러나 이날까지 개원하지 못할 경우 타당성이 결여되면 개원 허가가 취소된다.

이에 앞서 녹지병원은 2017년 의사 9명을 포함해 간호사와 코디네이터 등 의료와 관련된 인력 130여명을 채용했지만 영리병원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커지면서 개원이 미뤄지자 의사 9명이 전원 사직했었다.

제주도에 따르면 병원 개원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의사면허증을 제주도에 제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녹지병원측에서 현재까지 이와 관련된 공문이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법적 개원일인 3월 4일이 도래함에도 불구하고 녹지병원측이 필수인력인 의사채용을 외면하는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제주도와의 소송을 진행하기 위함이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녹지병원은 조건부 허가 전에도 제주도를 상대로 소송에 대한 카드를 준비했었고, 조건부 허가 이후에도 언론에 보낸 자료를 통해 ‘내국인 진료 제한’에 대한 조건에 대해 법률 검토를 전개해 나갈 뜻을 분명히 밝혔었다.

이에 대해 제주정가 관계자는 일간제주와의 인터뷰에서 “녹지측이 행정소송에 대한 의지는 분명해 보인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이 정론”이라고 전제한 후 “그러나 의료법에 따른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필수 인력에 대해서는 녹지측이 3월 4일 개원일 까지 채용할 시간이 어느 정도 남아있고 개원 이후 제주도에 관련 서류 제출도 가능함을 알고 있을 것”이라며 “특히, 800억 원이 넘는 돈이 투자된 상황에서 개원 포기하는 바보짓은 안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제주를 넘어 전국적 시민사회단체들이 영리병원 개원에 격렬히 반대하면서 소송전을 이어가는 가운데 녹지측에서도 영리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소송이 전개될 예정이어서 원희룡 도정이 고심은 더욱 깊어지는 모양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